정수현 앤스페이스 대표(36·사진)는 해외 공유오피스 비즈니스가 가파르게 성장할 때인 2014년 1월 회사를 설립했다. 당시 ‘공실 건물이 많은데 왜 가격은 여전히 비싸고 임차가 어려울까’라는 의문을 가졌다. 비어 있는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다가 ‘스페이스클라우드’ 서비스를 내놨다. 새롭게 단장한 공간을 공유하는 생활공간 예약 플랫폼이다. 정 대표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공간에 대해 느끼는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게 됐다”며 사업 동기를 설명했다.
정 대표는 창업 초기 빈 공간을 보유한 임대인들을 찾아다니며 공간을 다채롭게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그렇게 몇 년이 흘러 앤스페이스에는 공간기획자 1만8000팀이 총 3만여 개의 공간을 등록했다. 이 중 5000여 개가 파티룸이고 연습실(2000여 개) 스터디룸(1500여 개) 등도 많다. 정 대표는 “3년 전까지 한 달에 100개 등록도 힘들었지만 최근에는 매달 300~400개가 등록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공간기획자들이 도심의 공실이나 침체된 골목상권의 해결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예컨대 블랭크라는 공간 기획팀은 서울 후암동의 3층짜리 건물을 1~2층은 음료와 술을 마실 수 있는 바, 3층은 거실로 탈바꿈시켰다. 단체 고객이 이곳에서 모임 활동을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정 대표는 대도시 위주인 공유 공간 시장을 지방 중소도시로 확산시키는 게 올해 목표다. 3년 내 일본 등 아시아 다른 국가에도 진출해 공간 대여 비즈니스를 키울 계획도 갖고 있다. 정 대표는 “앞으로 건물주와 좋은 공간기획자를 매칭시키는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며 “도심에서 빈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 도시의 새로운 개발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