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 고사 위기에 처한 저비용항공사(LCC) 6곳이 정부에 조건 없는 무담보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요청했다.
에어부산·에어서울·이스타항공·제주항공·진에어· 티웨이항공 등 LCC 사장단은 28일 공동 건의문을 발표하고 정부에 무담보 및 장기 저리 등 조건을 크게 완화하고 규모를 확대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촉구했다.
이어 공항사용료 전면 감면 조치와 함께 항공기 재산세·항공유 수입 관세 등 각종 세금을 감면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운항 노선 축소로 휴직 인원이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만큼 항공사 근로자의 휴업수당에 지원되는 고용유지지원금 비율을 한시적으로 현행 2분의 1에서 3분의 2로 인상해줄 것을 건의했다.
사장단은 "국내 LCC 산업 전체의 위기이고, 산업기반의 공멸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있다는 절박한 인식 아래 정부 차원의 이 같은 세 가지 지원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한·일 관계 악화에 따른 일본여행 자제 운동에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LCC 업계가 위기에 놓인 상황임을 사장단은 강조했다. 이미 노선 운휴, 자산 매각, 비용 절감 등의 자구책을 진행했고, 일만명 이상의 항공사 임직원들이 임금 반납, 유·무급 휴직 등 고통 분담에 동참했으나 역부족이라고 호소했다.
사장단은 "지금의 국가적 재난은 항공사만의 자체 노력만으로 극복하기에는 너무나 역부족"이라며 "절체절명의 벼랑 끝에 서 있는 상황에서 어떠한 자구책도 소용없고 퇴로도 보이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우선적으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이 절실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사장단은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의 구조상 누적된 적자가 반영된 현 시점에서 시중은행 상품을 통한 자금 조달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즉각적인 유동성 개선을 위한 자금 조달이 가능하도록 지원 조건을 대폭 완화하고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7일 LCC에 최대 3000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항공 분야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산업은행의 대출심사절차를 거쳐 최대 3000억원 내에서 필요한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또한 다음달부터 최대 3개월간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를 유예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사장단은 "현재 정부가 제시한 공항사용료 등 각종 비용지원은 감면이 아닌 납부 유예로 실질적인 지원이 못 된다"고 평가했다. 이어 "공항사용료에 대한 전면 감면 조치를 시행하고 추가로 항공기 재산세와 항공유 수입 관세 등 각종 세금을 감면해달라"고 요청했다.
사장단은 지난 27일 서울 한 호텔에서 회의를 열고 공동성명서를 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LCC업계는 일제히 비상경영에 돌입한 상태다. 항공기를 띄울수록 손해가 이어지면서 업계는 주력 노선인 중국·동남아 노선 대부분의 운항을 중단했다. 항공사별로 임금 반납과 무급 휴직 등을 실시했고, 유동성이 마르면서 이스타항공은 2월 직원 급여를 40%만 지급하기도 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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