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만 이용자의 사랑을 받았던 ‘타다 베이직’ 서비스가 결국 중단된다. 타다는 지난달 19일 서울중앙지방법원의 1심 무죄 판결로 ‘불법 딱지’를 뗐지만 총선을 앞둔 정치권의 표 계산 앞에선 속수무책이었다. 타다 운영사 VCNC는 지난 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타다 금지법’)이 공포되는 날로부터 한 달 안에 베이직 서비스를 잠정 중단한다고 선언했다.
VCNC는 7일 고객에게 보낸 안내문에서 “사법부는 타다가 현행법에 기반한 합법 서비스라고 판단했지만 국토교통부와 국회가 법 개정을 강행해 타다 베이직과 같은 형태의 이동 서비스는 운영할 수 없게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타다 베이직은 운전기사가 딸린 11인승 승합차를 초단기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다. 6일 개정안 통과로 베이직을 계속 서비스하기 위해선 기여금을 납부해야 하고 정부의 차량 대수 총량 규제도 받는다. VCNC는 이 같은 규제 속에서 베이직 서비스를 지속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
장애인과 고령자 등 이동 약자를 위한 서비스인 ‘타다 어시스트’는 7일 운영이 중단됐다. VCNC는 “큰 비용을 감당하며 타다 어시스트를 운영해왔지만 타다 금지법 통과로 투자 유치가 불투명해져 서비스를 유지하기 어렵게 됐다”고 설명했다.
VCNC 모회사인 쏘카의 이재웅 대표(사진)는 타다 금지법을 통과시킨 정치권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7일 자신의 페이스북 게시물을 통해 “나는 실패했지만 누군가는 혁신에 도전해야 하는데 사기꾼, 범죄 집단으로 매도당하면서 누가 도전할지 모르겠다”며 “우리 정치인들의 민낯을 보았다”고 비판했다. 6일 국회 본회의 토론에서 타다를 ‘범죄 사기꾼 집단’이라고 비난한 김경진 무소속 의원을 겨냥한 발언이다.
이 대표는 “한국에서 적법하게 사업을 한다는 건 정말 힘든 일이라는 것을 다시 절감했다”며 “후배들과 다음 세대, 일자리를 곧 잃을 드라이버와 협력업체들에 면목이 없다”고 썼다. 이 대표는 또 타다에 투자하기로 했던 외국인 투자자가 타다 금지법의 국회 통과 소식을 듣고 “충격적이고, 앞으로는 한국에 투자를 못하겠다”는 메시지를 남겼다고 전했다.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던 일부 모빌리티(이동수단) 스타트업도 타다의 서비스 중단 소식을 듣고 고민이 깊어졌다. 타다의 서비스 중단은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법제도 속에선 사업 유지가 어렵다는 신호를 준다는 설명이다.
카풀 서비스를 운영하는 풀러스의 서영우 대표는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었지만 타다 금지법 통과로 다음 스타트업들이 투자를 유치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며 “기여금 등 사업에 드는 비용이 늘어난 상황에서 선뜻 큰돈을 내줄 투자자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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