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온라인 채널의 고객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인 계약유지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기준 온라인 채널 계약유지율은 12회차 90%, 15회차 85% 이상이다.
이같은 장점으로 온라인 채널의 초회보험료는 2015년 76억원에서 2019년 174억원(추정)으로 4년만에 130.5%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기존에는 특정 질병 및 급부만을 보장하는 간단상품(미니보험)이 주종을 이뤘으나 최근 저축성과 보장성 보험에 걸쳐 다양한 테마를 적용한 새로운 스타일의 상품이 대거 출시되는 등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크게 넓어지고 있다.
온라인 보험상품은 각 보험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해 가입 가능하며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를 통해 편리하게 각 사별 상품을 비교할 수 있다.
상품을 권유하는 설계사에 의한 대면채널과 달리 고객 스스로가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고르는 온라인 채널 특성상 보험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온라인 상품의 특성상 보험료를 최대한 저렴하게 설계하기 때문에 중도 해지시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적은 소멸성 보험이 대부분이어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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