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기준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 ‘#데스크테리어’ ‘#책상꾸미기’ 등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게시물은 약 3만 개다.
관련 제품만을 판매하는 전문 몰도 등장했다. 각종 종이와 마스킹테이프 등을 전문적으로 파는 ‘두성종이’, 사무용 파일 홀더 등 세계 문구류를 수입해 판매하는 ‘픽오브띵스’ 등이다. 이들의 SNS 팔로어 수는 각각 2000~7000명 수준이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마니아층이 두터운 편이다.
데꾸테리어 소품으로는 화이트와 핑크 색상이 인기를 끌고 있다. 문구 쇼핑몰 텐바이텐에 따르면 이들 색상 제품의 매출이 특히 높은 편이다. 텐바이텐이 지난달 연 핑크색 파우치 증정 행사엔 5000명이 넘는 사람이 몰려 준비 물량이 두 시간 만에 동났다.
유려한 디자인을 강조한 소형 가전 제품도 주목받고 있다. 크기는 줄이고 선을 없앤 제품이 대세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비롯해 스탠드, 가습기, 멀티탭 등 다양한 가전 제품이 무선으로 나오고 있다.
스티커도 데꾸테리어를 완성시키는 필수 아이템으로 꼽힌다. 사용하기도 쉽고 디자인도 다양해 ‘포인트’로 활용하기 좋다. 소형 가전 제품에 자유롭게 붙이고 뗄 수 있는 ‘리무벌 스티커’를 찾는 사례도 많다.
업계 관계자는 “스티커 사이즈가 세분화되는 추세”라며 “노트북에 붙이는 ‘빅 스티커’부터 무선 이어폰 케이스에 붙이는 ‘스몰 스티커’까지 다양하다”고 말했다.
안효주 기자 j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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