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환 국민은행 디지털금융그룹 부행장은 지난달 31일 ‘2020 대한민국 모바일 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인 대상을 수상한 뒤 이같이 말했다. 국민은행은 모바일뱅킹 앱인 ‘KB스타뱅킹’으로 대상을 받았다.
오는 27일로 출시 10주년을 앞둔 KB스타뱅킹은 1500만 명이 사용하고 있다. 은행 창구 업무의 대부분을 휴대폰 화면에 옮겨놨다. KB스타뱅킹은 시중은행 앱 중 월간 사용자 수(MAU)에서 카카오뱅크를 유일하게 앞서고 있다. 한 부행장은 “지금은 어떤 통계를 쓰느냐에 따라 앱 1등 자리가 바뀔 정도로 경쟁이 치열한데, 앞으로는 어떤 면에서도 KB스타뱅킹이 우위를 차지하도록 격차를 벌릴 것”이라고 말했다.
800만 명 수준인 KB스타뱅킹의 충성 고객을 앞으로 2500만 명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사설인증서인 ‘KB모바일인증서’를 통해 대출 상환 유예와 같은 복잡한 업무와 자산관리 상담까지 비대면으로 이뤄지도록 구현할 계획이다.
한 부행장은 “고객의 지갑을 노리는 ‘월렛 셰어(wallet share)’가 아니라 고객의 마음에 자리잡는 ‘마인드 셰어(mind share)’가 될 수 있도록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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