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까지 포함해’ 100조원대 긴급지원으로 기업을 살리겠다던 정부의 기존 입장과는 온도 차가 확연하게 느껴진다. 정유 자동차 조선 건설 등 기간산업마다 미증유의 영업 타격이 쓰나미처럼 밀려든 판에 기업들로선 망연자실할 수밖에 없다. 국내 정유 4사는 국제유가 급락 여파로 하루 최대 700억원대의 손실을 보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미국 내 판매량이 42% 쪼그라든 데다 S&P가 현대차그룹의 신용등급을 ‘부정적 관찰대상’에 포함시켜 신용 강등 우려까지 엄습하고 있다. 건설사들은 중동 플랜트공사 취소가 잇달아 수주 가뭄에 처했고, 1분기 세계 선박발주량이 71% 급감한 조선업계도 비상이다.
대기업들도 중소기업 못지않게 물이 턱밑까지 차오른 상태인데 ‘대기업이 중심인 업종과 산업은 나중에 살펴보겠다’는 뉘앙스의 메시지를 정부가 시장에 던진 것이 어떤 파장을 몰고올지 불안한 게 사실이다. ‘자구노력’ 원칙을 강조했다지만, 지금은 일단 살려놓고 구조조정 원칙을 요구해야 할 만큼 절박하다. 더군다나 정부조차 대기업이 ‘사내 유보금’을 쌓아놓고 있다는 식의 오해를 하고 있다는 것도 납득하기 어렵다.
더 심각한 신용위기가 닥치기 전에 돈이 돌 수 있도록 정부는 신용보강 등 긴급 처방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4일 “대기업도 포함해 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다”고 밝힌 것이 허언이 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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