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조1000억원 규모의 이번 ‘2차 추경’ 편성에서 정책적 관심사는 세 가지로 정리된다. 무엇보다 적자국채 대신 기존 예산에서 지출을 잘 조정해 집행자금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코로나 지원금’ 지급 계획이 확정됐을 때 “(본예산)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재원을 충당할 계획이나 부족하면 적자국채가 불가피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기존 지출항목을 삭감하는 척하다가 결국 국채 발행에 기댄다면 “건전재정 의지는 아예 없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대통령도 “뼈를 깎는 정부지출 구조조정을 하겠다”고 했고, 야당은 “본예산 512조원의 20%를 조정해 100조원을 전용하자”고 제안한 마당이다. 예산 조정에서 정부의 ‘허리띠 조이기’ 의지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적 고질인 ‘칸막이 행정’과 ‘부처 이기주의’는 물론 지출 항목마다 뒤에 버티고 있는 국회의원들의 ‘예산 할거주의’도 함께 시험대에 올랐다.
또 하나 과제는 2차 추경안에 대한 국회 심의 과정에서 ‘끼워 넣기’를 막아내는 것이다. ‘코로나 쇼크’가 커지면서 온갖 명분의 정부지출 요구가 추가로 제기될 공산이 크다. 4·15 총선 뒤 정치적 지형 변화라는 변수도 있다. 안 그래도 벌써 ‘3차 추경론’까지 대두된 판이다. 중장기 안목에서 재정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겠다는 기재부 의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세수 부족에 따른 ‘세입(재정수입) 경정’도 분명히 해 나갈 필요가 있다. 기재부는 앞서 1차에 이어 2차 추경에도 세입 부문은 손대지 않는다는 방침이라지만 세수 부족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게 현실이다. 최근 마이너스 성장 전망이 잇따를 정도로 상황이 급변했다. 올해 ‘2.4% 성장’을 전제로 한 예산을 고수하기는 어렵다. 이 부분을 반영하지 않으면 하반기에는 돈이 모자라 집행을 못할 수 있고, 이는 국정 혼란으로 이어질 것이다. 홍 부총리의 재정정책 역량이 총체적으로 시험대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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