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상상인 소비자 운동은 상상인그룹 임직원과 가족들이 거주 지역의 재래시장·식당 등 소상공인 업체에 선결제를 진행하고, 이후 재방문을 약속하는 캠페인이다. 소상공인연합회가 사회에 제안한 '착한 소비자 운동'이 시초다. 상상인그룹은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운동에 동참하게 됐다.
이번 결정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재난 극복을 위한 그룹 차원의 전사적 지원 결정에 따른 후속 조치다. 이를 위해 상상인그룹은 계열사 800여 임직원 각 가정당 50만원씩 총 4억원 상당의 지역화페를 유통한다. 서울사랑 성남사랑 천안사랑 광양사랑 등으로 이달 모두 조기 소진하도록 할 계획이다.
유준원 상상인그룹 대표는 "상상인그룹은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인 재난 상황 극복을 위해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우선적으로 고민하고 실행해 왔다"며 "최근 가계와 지역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지역화폐 유통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달 그룹 산하의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은 저축은행중앙회 소속 전국 저축은행 연합과 함께 성금 3억원을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부했다. 또 감염병특별관리 지역으로 지정된 대구광역시, 상상인저축은행과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이 위치한 성남시와 천안시 등에 16억원 상당의 항균 소독제와 손세정제를 제공했다. 상상인그룹은 앞으로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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