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아카데미 최고 영예인 최우수작품상에는 단 한 번도 아시아 영화가 상을 받은 적이 없다. 이번 시상식에서 봉준호 감독조차도 아카데미 시상식을 ‘지역 축제’라고 표현할 정도로 아카데미는 유색인종에게 박한 대우를 계속해 왔다. 오스카 역사상 최종 후보에 오른 아시아 작품이나 인물은 전체 작품 대비 3%조차 되지 않으며, 실제 수상까지 이루어진 경우는 전체 부분을 통틀어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정도다. 최근 유색인종의 차별에 대한 비판이 많아지자 흑인이나 라틴계 영화를 후보에 올리는 등의 시도를 하였으나, 아시아계 영화나 배우가 후보에 오르거나 수상을 하는 일은 거의 없었다. 백인 우월주의가 만연해 있던 아카데미 시상식에 기생충이 ‘아시안’으로서 당당히 첫발을 내디딘 것이다.
지난 시간 동안 걸어왔던 아카데미의 행보는 단언컨대 ‘인종 차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전 세계 모든 나라 영화와 사람들이 즐겨야 할 영화제에, 한 인종이 가장 뛰어나다는 이유로 그들의 것만 후보로 올리고 상을 준다는 것이 진정한 권위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까? 공정한 시각에서 바라보아야 할 영화들이 인종이 다르다는 이유로 배제되고, 폄하되는 일은 실제 다른 여러 시상식에서도 행해지고 있는 차별이다. 평등한 인간으로서 살아갈 권리를 침해받으며 부당한 대우를 받은 많은 유색인종에게 백인들은 진정한 사과와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인식을 갖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가 될 것이다.
이번 봉준호 감독의 아카데미 수상을 계기로 그간 비주류에 속해왔던 아시안들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하나둘씩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성장해나가는 모습이 많이 비치기를 기대한다.
이은서 생글기자(동경한국학교 고등부 2년) leeun9903@naver.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