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경영이 한층 악화한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추가 지원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수은은 이날 확대여신위원회를 열어 아시아나항공 지원 안건을 논의할 계획이다.
산은도 이날 여신위원회에서 아시아나항공 지원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업계가 직격탄을 맞은 상황에서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차질 가능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채권단이 지원 카드를 꺼내들었다.
HDC현산 측은 최근 두 은행에 아시아나항공 차입금과 관련해 지원 요청을 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아시아나항공의 경영난이 한층 악화되자 HDC현산 측은 산은과 수은 측에 상환 연장, 금리 인하 등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진다.
산은과 수은은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영구채 5000억원을 인수했고, 한도 대출 8000억원, 스탠바이 LC(보증신용장) 3000억원을 제공해 모두 1조6000억원을 지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그동안 한도 대출 8000억원을 전액 대출받아 사용했고, 최근에 스탠바이 LC 3000억원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추가 지원에는 대출 상환 연장 방안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있다.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이 갚기로 한 차입금 중 일부 금액의 상환을 연장해 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점쳐진다.
HDC현산 측은 해외 6개국의 기업결합 심사가 끝나면 1조47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해 산은과 수은에서 빌린 차입금 1조1700억원을 상환할 예정이었다.
유상증자와 별도로 약 3000억원 규모의 추가 공모채 발행과 인수금융 등을 통해 남은 인수 자금을 마련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를 토대로 산은과 수은에 빌린 차입금을 상환한다는 것이 인수 조건이었다.
시장에서는 50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영구채를 채권단이 출자 전환하거나 연 7%대인 영구채 금리를 낮춰주는 것도 지원 방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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