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 약세·제품믹스 개선·금융 및 기타 부문 성장으로 매출 증가
현대자동차가 2020년 1분기 매출액 25조3,194억원, 영업이익 8,638억원을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차는 2020년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세계 판매 90만3,371대, 매출액 25조3,1944억원(자동차 19조5,547억원, 금융 및 기타 5조7,647억원), 영업이익 8,638억원, 경상이익 7,243억원, 당기순이익 5,527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판매는 전년 동기보다 11.6% 감소했다. 내수는 13.5% 줄어든 15만9,061대를 판매했다. 해외는 중국, 인도, 유럽의 수요 감소로 11.1% 감소한 74만4,310대를 내보냈다. 매출액은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화 약세의 우호적 환율 환경 작용, 신차 및 SUV 중심의 제품 믹스 개선, 미국 시장 인센티브 축소 등으로 인한 자동차 부문 매출 증가, 금융 및 기타 부문 매출 성장, 앱티브 합작법인 현물출자 관련 기타 매출 발생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했다.
매출원가율은 글로벌 SUV 차급 비중 상승에 따른 믹스 개선 효과 지속과 원가 혁신 노력, 원화 약세 등의 긍정적 영향이 더해지며 전년 동기대비 0.5%포인트 낮아진 83.2%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잇따른 신차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상승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10.2% 증가한 3조 4,015억원을 기록했다. 그 결과,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와 같은 3.4%를 나타냈다. 경상이익은 관계기업 손익 악화 및 외화 관련 손익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40.5% 줄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실물경제 침체 및 수요 하락 영향이 2분기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돼 이에 따른 수익성 하락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도 향후 글로벌 수요 회복 시점에 맞춰 빠른 회복이 가능하도록 유동성 관리 강화, 적정 재고 수준 유지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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