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은 2020년 1분기 매출 2조1419억원, 영업이익 888억원, 당기 순이익 494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 314.7% 늘어난 수치다.
GS리테일은 GS25 뿐만 아니라 GS더프레시, GS프레시 등이 전반적으로 견고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췄다고 분석하고 있다.
1분기 편의점 사업 매출은 1조 6028억원, 영업이익은 4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9%, 51.3% 증가했다. 특히 1인 가구 증가 및 식문화 변화로 냉장· 냉동 간편 식품, 빵류 등 식사 대용 신성장 카테고리 상품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19.0% 증가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슈퍼마켓 GS더프레시는 1분기 매출 345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64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지난해 저효율 점포 25곳을 정리한 것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2% 감소했다.
온라인 쇼핑몰인 GS프레시는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8.7% 신장한 397억원을 기록했다. GS프레시는 고객 주문 후 3시간 내 배송이 되는 당일배송과 밤 11시까지 주문 시 다음날 아침 7시까지 배송되는 새벽배송 등의 서비스를 구축해 동 기간 이용 고객 수가 전년 대비 90.8% 늘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지속적인 체질 개선으로 외부 환경의 영향에도 큰 흔들림이 없는 안정적인 수익 체계를 확보했다"며 "1만5000여 GS리테일의 유통 플랫폼은 국가적 경제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는데 큰 보탬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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