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통일부는 27일 고성 제진역에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열었다. 남북 정상의 판문점선언 2주년을 계기로 남북철도연결의 의미를 되새기고 국내 경제 활성화를 돕겠다는 취지다.
동해북부선은 강릉에서 제진을 잇는 종단철도다. 1967년 노선이 폐지된 후 현재까지 단절 상태로 남아 있다. 지난 23일 열린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남북협력사업으로 인정됐다. 24일엔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됐다.
동해북부선은 남강릉역에서 강릉역을 거쳐 제진역까지 총 110.9km를 잇는 구간이다. 단선 전철로 건설된다. 총 사업비는 2조8500억원 규모다. 앞으로 적정성 검토와 기본계획 수립 등을 통해 사업 규모를 확정한다.
정부는 동해선 철도가 온전히 연결되면 남북 경제협력의 기반과 환동해경제권이 구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국가물류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남북관광이 재개될 경우 금강산 관광 등 국내·외 관광객 유입이 촉진되고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등 지역경제 활성화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강원연구원이 추산한 동해선철도의 생산유발효과는 4조740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와 고용 유발효과는 각각 1조9100억원, 3만8900명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동해북부선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일 뿐 아니라 남북철도 협력을 준비하는 사업”이라며 “현재 추진 중인 건설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한반도 뉴딜 사업”이라면서 “한반도 신경제 구상의 중심축 가운데 하나인 환동해 경제권이 완성돼 대륙과 해양을 잇는 동해안 시대를 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형진 기자 withmold@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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