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라이프 단지란 일반적으로 반경 1km 이내에 교통, 교육, 편의 등 생활 인프라가 조성된 곳을 말한다. 사실 지역 내에서 아파트 인근에 상업시설과 교육시설, 행정기관 등을 비롯해 도로망과 지하철역 등이 모두 있는 곳은 드물다. 때문에 인프라를 모두 갖춘 아파트는 수요도가 높아 집값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부산 부산진구에서 2022년 9월 입주 예정인 ‘e편한세상 시민공원’의 경우 생활 인프라를 갖춘 입지와 새 아파트라는 점으로 입주 전부터 억 대 프리미엄이 형성되며 분양권 거래가 되고 있다. ‘e편한세상 시민공원’은 단지 앞에 성전초등학교와 동의중학교, 성모여자고등학교 등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고 송상현광장과 양정라이온스공원 등 공원시설이 위치해 있다. 부산1호선 양정역도 반경1km 내 위치해 있는데다 부산 최대 중심상권지역인 서면과 연산동과 맞닿아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4월 'e편한세상 시민공원‘ 전용 59㎡B (13층) 분양권은 4억5452만원에 거래되었다. 분양가가 3억4390만~3억6500만원 선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프리미엄만 1억 넘게 붙은 셈이다.
부산진구 K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주변 인프라가 뛰어나고 새 아파트라는 희소성 때문에 뒤늦게 웃돈을 주고서라도 아파트를 잡으려는 수요자들이 아직도 많다”며 “비슷한 입지를 가진 양정2구역에서 나오는 KCC건설의 ‘스위첸’ 아파트를 기다리는 대기수요자들도 굉장히 많다”고 전했다.
다른 부산지역도 마찬가지다. 부산 해운대구 우동에 위치한 ‘트럼프월드센텀’(2006년 8월 준공)은 도보권에 부산2호선 센텀시티역과 홈플러스, 롯데백화점 등의 쇼핑시설이 있으며 강동초등학교도 1km 내에 위치해 있다.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갖춘 입지로 이 단지의 전용 84㎡는 1년 동안(2019년 4월~2020년 4월) 1억 4500만원(7억6500만→9억1000만원)이나 상승했다.
부산 동래구 온천동에 위치한 ‘동래효성해링턴플레이스’(2019년 6월 입주)도 반경 1km 내에 부산3,4호선 미남역과 행정기관인 동래구청과 부산시청 등이 위치해 있다. 이 단지 전용 84㎡도 입주 때부터 현재까지 8200만원(4억1800만→5억원)이나 올랐다.
온천동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인프라가 좋은 아파트는 살기에도 편하니깐 매매거래는 물론 전월세 수요도 풍부해서 투자자들도 많이 찾는다”며 “정주여건도 길어 매물도 잘 나오지 않아 가격이 꾸준히 오를 수 밖에 없는 것 같다”고 전했다.
부산에서 원스톱 인프라를 갖춘 아파트의 인기는 청약 시장에서도 볼 수 있다. 4월에 부산 사상구 덕포동에서 분양한 ‘사상중흥S클래스 그랜드 센트럴’는 16.83대 1의 두자릿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 주변으로는 덕포초등학교와 덕포여자중학교, 사상고등학교 등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다. 또한 부산2호선 덕포역도 1km내 위치해 있으며 부산도서관(2020년 개관 예정)도 단지 앞에 들어선다.
2월 부산 북구 덕천동에서 분양한 ‘포레나 부산 덕천’도 마찬가지다. 이 단지 주변에 덕성초등학교와 덕천중학교, 낙동고등학교 등 다수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다. 또한 숙등공원, 금정산 등 녹지공간도 인접하며 뉴코아아울렛, 하나로마트 등의 상업시설과 부산3호선 숙등역도 가깝다. 우수한 인프라 입지로 이 단지 역시 88.28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5월 부산 부산진구 양정2구역에서 KCC건설이 선보일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도 분양을 앞두고 예비 수요자들의 문의가 늘고 있다.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도 원스톱 라이프를 실현시킬 수 있는 입지로 실수요자 중심으로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은 길 건너에 양동초등학교와 양동여자중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500m 내에는 양정고등학교가 위치해 있다. 또한 반경 1km 내에 부산1호선 양정역이 위치해 있으며 부산시청과 연제구청, 국세청 등 공공기관도 있어 편리하게 행정업무를 볼 수 있다. 또한 꿈동산 어린이공원, 양정라이온스공원, 황령산, 황령산 둘레길 등의 녹지공간도 풍부하다. 여기에 부산 중심상권인 서면과 연산동과 맞닿아 있어 다양한 상업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 분양관계자는 “부산에서도 도심입지를 갖춘 아파트는 살기 환금성도 높아 분양 일정과 청약 당첨 방법 등에 대해 궁금해 하는 수요자들이 많다”며 “양정동은 양정2구역을 비롯해 향후 대규모 주택재개발 사업을 통해 부산 행정뉴타운의 성격을 띤 新주거지역으로 새롭게 조성될 예정으로 미래가치도 높다”고 전했다.
‘양정 포레힐즈 스위첸’은 지하 4층~지상 최고 35층, 총 14개 동, 전용면적 39~102㎡, 총 1,338가구(임대포함)규모이다. 이 중 이번 일반분양 대상은 전용 59~102㎡, 762가구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