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조사결과를 7일 발표했다.
운전자들이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30㎞/h 제한속도, 주·정차 등 교통법규를 잘 준수하고 있느냐는 물음에 응답자의 43%는 ‘그렇지 않다’고 답해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운전 의식에 대한 경각심 고취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잘 준수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55%였다.
이와 함께 어린이 보호구역 내 제한속도 인지율은 79%로 나타났다. 현행 제한속도가 적정하냐는 물음에 ‘적정하다’는 응답은 63%, ‘낮춰야한다’는 24%로 나타났다. 제한속도 규제강화 의견도 적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어린이 보호구역 안내 표시로는 ‘네비게이션’(91%)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답했고 ▲노면표시 81% ▲안내판 78% ▲노랑신호등 50%로 각각 답했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로 인한 시야방해(23%)가 사고원인 1순위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제한속도 및 신호위반(18%) ▲어린이를 포함한 보행자의 무단횡단(1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법규 위반자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안으로는 ▲불법 주·정차 금지표지 확대 및 CCTV설치(36%)와 ▲과속단속안내표지 및 과속단속카메라 설치(24%) 등의 순으로 제안됐다.
이와 함께 어린이 보호구역내 최우선적으로 설치해야할 시설로 ▲보도울타리 설치(53%) ▲과속방지턱 설치(47%) ▲과속단속카메라(39%) 등이 제안됐다.
도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도내 보행환경 취약구간 90곳에 36억원을 투입해 방호울타리, 노랑신호등, 횡단보도투광기 등을 설치하는 등 도민들의 보행안전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어린이 보호구역 외 사고위험이 높은 곳은 ▲아파트 단지, 빌라촌, 다세대 등 주택가(147명) ▲주택가 골목길(132명) ▲학교 및 학원가(70명) 등으로 나타났다. 보도와 차도 구분이 불명확한 이면도로에서의 어린이 교통사고 우려감이 높게 작용한 결과로 해석된다.
어린이 등·하교 시 형광안내 덮개를 책가방에 씌우는 방안에 대해서는 71%가 찬성했다. 현재 오산시, 광명시 등 도내 일부 지자체에서 시범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한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1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도내 모든 스쿨존에 신호등과 과속단속 장비를 설치할 계획”이라며 “어린이보호구역을 지나는 모두가 내 아이라는 마음으로 어린이들의 생명을 함께 지켜나가자”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4월 8~11일 18세 이상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 ±3.1%p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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