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현지시간) 나스닥시장에서 비욘드미트는 26.01% 급등한 126.21달러에 마감했다. 저점 대비 반등폭도 크다. 3월 18일 연중 최저점(54.02달러)을 찍은 뒤 두 배 넘게(133.64%) 올랐다. 같은 기간 나스닥지수는 26.67% 상승에 그쳤다.
200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설립돼 작년 5월 나스닥시장에 상장된 이 회사는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해 육류 대체 식품을 생산한다. 제조한 식물성 고기는 맥도날드, TGIF 등 식당에 납품하거나 테스코, 월마트 등 소매 판매업체에 공급한다. 육류가공 시설이 코로나19 집단 감염 거점으로 지목되면서 타이슨푸드, 스미스필드 푸즈 등 미국 대형 육가공 공장이 줄지어 문을 닫자 대체육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
몰리는 수요에 1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를 뛰어넘었다. 비욘드미트의 1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1.40% 증가한 9707만달러로 증권사 추정치 평균(8880만달러)을 웃도는 성적을 냈다.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한 180만달러다.
코로나19로 외식보다 ‘홈쿡’ 수요가 증가해 소매부문 매출은 185% 증가했다. 외식부문은 지난 분기에 매출 비중이 59%에 달했지만 1분기에는 42%로 줄어들며 매출 증가율도 100%에 그쳤다.
육류대란을 계기로 비욘드미트는 점유율 확대에 나설 전망이다. 이던 브라운 비욘드미트 대표는 CNBC를 통해 “코로나19로 소고기 공급이 줄고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더 많은 소비자에게 식물성 식품을 소개할 수 있다고 본다”며 “기존 육류 제품과 식물성 제품의 가격차를 줄이기 위해 여름부터 가격 할인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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