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양말 브랜드 로리나 김연수 대표(37·사진)의 말이다. 로리나는 이전까지 ‘아저씨 발가락 양말’을 연상하게 하는 단조로운 필라테스 양말 시장에 패션을 입힌 제품을 내놔 차별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기능과 패션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제품을 내놓고 싶었다”는 게 그의 말이다.
로리나 제품은 지난해 말 첫선을 보였다. 아직은 출발 선상을 크게 벗어나지 못한 시점이지만, 월매출이 1000만원을 넘어서는 등 반응이 괜찮다. 필라테스 강사 사이에서 먼저 입소문을 탔다. 필라테스 양말은 대부분 외국산이다 보니 구하기가 쉽지 않았던 터. 김 대표는 “디자인까지 신경 쓴 게 처음 나오니까 여성 고객층이 두터운 시장에서 빠른 반응이 온 것 같다”고 말했다.
또 기성품은 무좀 방지 발가락 양말처럼 발가락을 분리했거나, 아예 발가락 부분만 잘라 ‘오픈’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와 달리 로리나 제품은 구멍이 3개다. 엄지, 검지·장지·약지, 새끼발가락이 들어가는 부분으로 나눴다. 현재 디자인 등록을 마쳤다.
김 대표는 “필라테스 동작에는 발가락 하나하나를 따로 써 몸을 지지하는 동작이 있다”며 “발가락을 당기거나 발등을 밀어내기도 하고, 새끼발가락을 확 벌려야 할 때도 있다. 구멍 3개가 가장 적당하다고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또 “발바닥에 실리콘을 붙여 도톰하게 해 운동하면서 받는 충격을 완화하는 것에도 신경 썼다”고 했다.
김 대표는 사업 시작 전까지 필라테스 강사로 일했다. 시장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던 배경이다. 대학에서 의류학을 공부하고 필라테스에 입문하기 전 10년 정도 쇼핑몰을 운영한 것도 사업에 대한 자신감으로 이어졌다. 의류 무역 에이전트사에서 바이어로 일할 때 원단을 직접 보고 다닌 것도 도움이 됐다.
김 대표는 “창창한 20대에 쇼핑몰을 운영했는데 빨리 변하는 트렌드에 속도를 맞추기 힘들었다”며 “하지만 필라테스 양말은 아직 ‘블루오션’인 만큼 내가 시장을 이끌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로리나가 디자인에 큰 공을 들이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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