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원은 그동안 쌓아온 건물관리와 주차장 운영 노하우를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주차서비스에 결합한 무인파킹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T 앱의 주차 서비스에 에스원의 원격대응과 긴급출동 서비스를 접목시켰다. 두 회사는 2018년 '스마트파킹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제휴'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나온 첫 성과다.
이번에 선보인 무인파킹 솔루션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용자가 카카오T 앱에서 가려고하는 주차장을 선택하면 카카오내비 앱이 자동 실행되며, 앱에 사전 입력한 결제정보를 통해 자동으로 정산이 이뤄지기 때문에 빠르게 출차할 수 있다.
주차장 관리자를 위한 서비스도 제공된다. 요일별, 시간대별로 서비스 주차공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오피스 빌딩의 경우 입주사 임직원을 위해 카카오T 앱에 공유하는 주차공간을 평일에는 줄이고 주말에는 늘리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클라우드 기반의 주차장비를 원격으로 점검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어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다. 주차 설비에 장애나 화재가 발생하면 에스원 전국 100여개 지사에서 신속하게 출동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했다.
에스원은 이번 무인파킹 솔루션 출시를 계기로 카카오모빌리티와의 협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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