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여성새로일하기센터ㆍ동부여성발전센터는 지난 22일 월요일 ‘VMD(진열디자인) 매장컨설턴트 양성과정’ 온라인 설명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2017년부터 동부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운영해온 ‘VMD 양성과정’은 여성가족부 직업교육훈련 과정으로, 해마다 VMD양성과정 참여자 모집을 위해 과정설명회를 진행해왔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오프라인 행사들이 전면 취소되면서 동부여성발전센터 역시 오프라인 설명회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본 과정에 대한 문의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최선희 센터장은 감염병 확산을 예방하고자 간략한 비대면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하였다고 전했다.
VMD양성과정 온라인 설명회는 VMD 전문기업 ㈜가보샵의 김혜련 대표의 진행 아래 VMD매장컨설턴트 직종과 직무, 동부여성발전센터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내용 소개로 진행되었다.
VMD매장 컨설턴트란 상품의 진열과 배치를 통해 상품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연출하고 관리하는 직업이다. 예전에는 패션산업 위주로 활동하였으나 지금은 마트에서도 진열 디자인을 활용되는 만큼, 상품 진열뿐만 아니라, 브랜드 컨셉에 맞춰 매장이 구성, 배치 및 인테리어까지도 포함되는 업종이다. 다만 다양한 수요에 비해 실제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진열 전문가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동부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VMD 실무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VMD양성과정을 운영해오고 있다. 교육과정은 VMD 이론부터 소상공인 매장 및 전통시장 VMD 현장 실습, 포트폴리오 구성까지 체계적으로 진행된다.
특히 현장 실습은 수강생들이 직접 소상공 매장에서 VMD를 진행하는 특장점이 있다. 2019년에도 중랑구 동원시장의 5개 점포를 대상으로 VMD 전문가의 지도 감독하에 수강생들이 실제 VMD를 진행하였다.
VMD양성과정의 수강신청은 6월 25일까지이며, 교육은 7월 1일부터 9월 9일까지 진행된다. 현재 고용보험이 가입되어 있지 않은 미취업 여성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한편, VMD 온라인 설명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동부여성발전센터 홈페이지, 블로그 등에서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