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 회장이 라면을 맛있게 먹고 난 뒤 고민에 빠진다. 남은 라면 국물을 버릴 것인가, 다 마실 것인가. 잠시 주저하던 최 회장은 남은 국물을 '원샷'으로 마무리한다. 잠시 후 텅빈 냄비 위로 자막이 흐른다. '환경을 생각한다면 음식물을 남기지 맙시다.'
13일 SK그룹 사내방송에 등장한 최 회장의 모습이다. 이날 공개된 최 회장의 '먹방(먹는 방송)'은 사내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사내 게시판에는 '아침부터 라면이 너무 당기네요' 등의 댓글이 달렸다. 서울 SK서린빌딩 인근 식당에는 라면을 먹으려는 SK 직원들이 줄을 섰다는 후문이다.
최 회장이 갑자기 라면 먹방을 찍은 이유는 단순히 웃기기 위해서가 아니다. 다음달 열리는 사내 연중 최대 행사 'SK이천포럼'을 홍보하기 위해서다. SK이천포럼은 경제, 산업, 기술 분야 등에서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회사의 미래를 모색하는 장이다. 자칫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사내 행사를 젊은 직원들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돕기위해 최 회장이 직접 나섰다. 그는 라면 국물 원샷을 통해 그동안 강조해왔던 '환경적 가치 창출'의 중요성을 친근하게 전달했다.
그는 지난달 25일 방송에서 SK이천포럼 홍보 아이디어를 논의 중인 회의실에 들어와 "직접 유튜브를 통해 이천포럼을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이 영상에는 ‘최태원 클라쓰’라는 제목이 달렸다. 20~30대 사원들에게 인기인 TV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를 패러디했다.
최 회장은 작년에도 격의 없는 소통 방식으로 관심을 받았다. SK직원들과 100회에 걸쳐 '행복 토크'를 진행했고 행사 후 직원들과 '번개 회식'을 갖기도 했다. SK 관계자는"홍보맨을 자처한 최 회장 덕분에 직원들 사이에서 올해 포럼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높아졌다"고 말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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