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사진)은 코로나19 확산으로 항공 수요 회복이 불투명하고, 올해 3000억원의 적자가 예상되는 등 난관이 있어도 제5활주로 건설을 연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22일 밝혔다. 새로운 공항 활주로 건설은 단기적 수요로 판단하는 게 아니라 동북아나 홍콩 등 글로벌 미래 경제를 보고 결정하는 국가기반시설이라는 게 구 사장의 설명이다. 제2차 인천공항건설 기본계획(1995년)은 인천공항 수요 증가에 따라 최종 단계에서 제5활주로를 건설하는 것으로 돼 있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일각에선 5활주로 건설이 불투명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구 사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논란이 된 공사 로고를 폐기처분했다고 밝혔다. 공사 디자인혁신자문위원회와 경영진 사이에서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 폐기 처분 예정이었는데, 갑자기 언론에 유출됐다는 게 구 사장의 설명이다. 그는 “공사 자회사 세 곳과 60여 개의 협력업체 로고가 전부 다르기 때문에 통합이나 개별 특성에 맞는 로고를 재창조하자는 취지에서 기업이미지(CI) 작업을 시작했다”며 “디자인 개발 용역비가 2억~3억원도 아니고, 8000만원에 불과해 예산 낭비라는 것은 무리한 주장”이라고 했다.
구 사장은 보안요원 정규직화와 관련해 “2017년에 이미 보안검색 요원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분야의 비정규직은 본사 직고용 대상으로 결정했기 때문에 보안검색요원 1902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 절차는 큰 틀에서 변경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규직 전형 일정은 아직 발표할 시점이 아니고, 사회적 합의를 위해 공사 노조, 보안검색 요원, 국회 등 다양한 의견을 더 듣겠다”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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