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의 미학은 할부 서비스 전자상거래(e커머스) 플랫폼이다. 지난해 10월 서비스를 시작했다. 소비의 미학을 통해서라면 신용카드가 없어도 할부로 물품을 살 수 있다. 오프널이 해당 상품을 대신 구입하고 가격을 수개월로 쪼개 이용자에게 받는다. 기존 금융기업과는 다른 방식으로 사람들의 신용을 평가해 할부 구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신용카드 이용에 제한을 받았던 이들이 주요 고객층이다. 박성훈 오프널 대표(사진)는 “소득, 자산, 고용 안정성 등 전통적인 신용평가 잣대로 제대로 평가가 안되는 사람이 많다”며 “그런 사람들을 제대로 선별해 신용을 창출한다면 우리도 큰 이익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오프널은 이들의 신용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나이, 학교, SNS, 소비의 미학 서비스 사용 이력 등을 주요 잣대로 삼는다. 가입 절차에서 정보를 입력할 때 오류를 내는지, 설문조사에 어떤 태도로 임하는지 등의 사소한 행동 패턴까지 분석한다.
현재는 더 많은 신용평가 방식을 개발 중이다. 이용자의 스마트폰에 생산성 향상 앱이 얼마나 깔려 있는지, 기상 시간은 언제인지 등 다양한 내용을 신용평가 기준에 적용할 계획이다.
소비의 미학을 지금까지 사용한 사람은 1000명 안팎이다. 사용자를 확대해야 하는 게 과제다. 하지만 해외에선 오프널과 같이 대안신용평가 모델이 주목받고 있다. 클라나, 어펌 등은 이 같은 사업모델로 유럽과 북미에서 유니콘 기업(기업가치가 10억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으로 성장했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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