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이후 서울에서는 경유로 달리는 택시와 시내버스를 볼 수 없게 된다. 서울시청과 25개 구청, 산하기관 등이 보유하고 있는 경유차도 같은 해까지 모두 친환경차로 교체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시 경유차 퇴출 추진계획'을 29일 발표했다. 공공부문부터 경유차 퇴출을 선도해 민간으로 확산해 나가겠다는 게 서울시의 구상이다. 시·구·산하기관이 사용하는 관용차뿐 아니라 택시와 시내버스 등 시의 인허가가 필요한 공공분야 차량에까지 '경유차 퇴출' 방침을 적용하는 것은 서울시가 전국 최초다.
서울시는 우선 시·구·산하기관이 새로 관용차를 구입할 때 경유차 구매를 금지하기로 했다. 보유 중인 경유차는 사용가능연한이 지나면 즉시 전기차나 수소차 등 친환경차로 교체할 예정이다. 사용가능연한이 2025년 이후인 차량도 조기 교체를 추진한다. 시·구·산하기관이 보유한 전체 차량 7978대 중 경유차는 5153대(64.6%)다. 다만 친환경차 미개발로 교체가 어려운 중형화물차와 특수차 등 1125대는 2025년 이후 교체해나갈 계획이다.
서울시의 인허가가 필요한 시내버스와 택시, 공항버스, 시티투어버스 역시 앞으로 친환경차만 신규 등록을 허용하고, 운행 중인 경유차는 2025년까지 친환경차로 바꿔나간다는 방침이다. 서울시의 인허가를 받은 택시와 시내버스 등은 총 7만6793대이고, 이중 경유차는 721대(0.9%)다. 시는 압축천연가스(CNG)를 원료로 하는 시내버스도 전체(7396대)의 절반 이상인 4000대를 2025년까지 전기·수소버스로 바꾸기로 했다. LPG 택시도 친환경차로 서둘러 교체할 계획이다. 2023년 이후에는 서울로 들어오는 경기·인천버스 중 경유로 움직이는 차량의 출입도 막기로 했다.
이번 계획은 서울시가 지난 8일 발표한 '서울판 그린뉴딜' 정책 중 '수송' 분야의 세부 실행계획이다. 당시 서울시는 2035년까지 휘발유와 경유로 움직이는 내연기관 차량의 서울 사대문 안 진입을 막고, 해당 시기에 맞춰 내연기관 차량의 신규 등록도 금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서울시는 공공부문부터 경유차 퇴출에 앞장서는 동시에 친환경차 혜택을 확대하고, 경유차 불이익을 강화해 자연스럽게 민간 부문에서도 경유차를 포함해 내연기관 차량을 줄여나간다는 구상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세계적으로 내연기관 자동차가 환경 오염의 주된 원인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며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경유차 퇴출계획이 친환경차 중심의 올바른 소비 및 판매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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