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가 진행형이어서 그런지, 상병수당에 대해서는 논란이 별로 없다. 지난 5월 초 여당, 청와대가 전 국민 고용보험제 도입 계획을 밝히자 비판 여론이 확산했던 것과 비교된다. 전 국민 고용보험제를 놓고는 △고용보험 기금 고갈 △특수고용직 종사자 및 자영업자의 소득 파악 △대상자의 가입 기피 문제 등이 집중 제기됐다.
국내에서도 상병수당은 코로나19 이전까지 생소했지만 국민건강보험법에 지급 근거가 마련돼 있다. 임신·출산 진료비와 함께 규정돼 있다. 다만 재원 문제로 아직 지급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2017~2019년 전문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한국에서 상병수당이 도입되면 지급률(평균 임금의 50~70%)과 지급기간(16~180일)에 따라 적게는 연간 8000억원, 많게는 2조8000억원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가뜩이나 ‘문재인 케어’로 건보 재정이 급속도로 소진되는 상황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2018년 20조원이던 건강보험기금 적립금이 이르면 2021년 고갈된다는 예측도 있다. 실업급여의 예처럼 도덕적 해이나 부정수급까지 고려하면 부담은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다.
복지부도 진퇴양난이다. 결국 건강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016년 0.9% 인상, 2017년 동결됐던 건보료는 2018년 2.0%, 2019년 3.5%, 2020년에 3.2%로 가파르게 올랐다. 연평균 3.2%를 올려 건강보험 보장성을 강화하겠다는 게 정부 계획이다. 여기에다 상병수당이 추가 도입되면 결국 건보료를 올리는 것 외에는 현실적으로 대안이 없다.
그렇지만 코로나19로 가입자들의 부담 능력은 크게 줄었다.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된 항공업계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납부도 유예 중이다. 오는 8월 내년 건보료 인상률을 결정하는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 눈길이 집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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