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IPTV ‘올레’가 3일부터 넷플릭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 LG U플러스만 독점으로 제공해오던 넷플릭스 서비스를 KT 올레를 통해서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향후 올레TV 가입을 희망하는 소비자 수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넷플릭스 이용 고객은 올레TV에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하다. 별도로 신용카드를 등록하지 않아도 KT 통신료에 넷플릭스 구독료를 함께 청구할 수 있어 결제가 간편하다.
KT는 넷플릭스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콘텐츠 범위를 확대하고 점점 더 다양해지는 고객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올레TV 이용자는 월 9,500원, 1만 2,000원, 1만 4,500원 중 희망 요금제를 선택해 추가 결제하면 넷플릭스를 통해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해당 가격은 단품으로 이용하는 넷플릭스 요금제와 같다. 현재 특별한 가격 혜택은 제공되지 않고 있으며, KT가 3일부터 9월 30일까지 올레TV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넷플릭스 프리미엄 이용권 3개월 제공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정도다. KT의 넷플릭스 도입 목적이 IPTV 가입자 유지 또는 이탈 방어로 보여지는 이유다.
한편, 인터넷과 IPTV 등의 유선 상품은 일반적으로 3가지 경로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오프라인 대리점과 SK, KT, LG 등 통신사 고객센터,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언택트 시대’가 본격화 돼 비대면인 온라인 채널을 통해 인터넷가입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외부활동을 대신해 집 안에서 시간을 보내는 ‘집콕’이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인터넷과 VOD, OTT 등의 서비스 이용량이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인터넷비교사이트 이용률도 지난해 대비 30%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런 가운데 인터넷과 IPTV 등의 유선상품 시장조사 결과, 소비자가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찾는 가장 큰 이유는 ‘사은품’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진 영향도 있지만, SK, LG, KT, LG헬로비전 등 통신사 고객센터 대비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이 추가 지급된다는 점에서 이용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실제 ‘인터넷가입’,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인터넷가입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가입사은품’, ‘인터넷가입현금지원’ 등의 키워드가 연관 검색어로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사은품’에 집중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단, 2019년 6월 1일부터 시행된 경품고시제의 영향으로 인해 통신사별 지급 가능한 사은품 금액에 상한이 생겼다. 현재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KT올레의 경우 최대 46만원, LG헬로비전의 경우 최대 49만원까지 고객에게 지급 가능하다.
경품고시제 시행에 따라 대다수의 인터넷비교사이트 영업점은 가이드 최대 수준의 사은품을 내걸고 영업에 나서고 있다. 어디서 인터넷을 가입하건 동일한 월 요금과 사은품이 지급되므로 소비자들의 가입처 선택에 어려움이 더해진 상황이다.
이에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원’이 가능한 곳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인 곳은 일평균 3,500명 이상의 방문자로 ‘방문율 1위’ 인터넷비교사이트로 널리 알려진 ‘펭귄통신’이다.
현재 15만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를 운영 중이며, ‘설치 당일 현금 사은품 지원’이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시행해 호평을 받고 있다. 실제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사은품 지원,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그 다음날 사은품이 지급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관계자는 “인터넷비교사이트에서 인터넷을 설치받은 사람이라면 공감하겠지만, 설치 후 사은품 수령까지는 약 일주일이 소요된다”며 “당사는 고객 편의를 위해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펭귄통신 카페 내에는 약 1,000건 이상의 고객 설치 후기가 존재한다. 후기를 통해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 받았다는 내용이 확인돼 높은 신뢰도를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ADT캡스 설치 이벤트와 지인추천, 후기 이벤트 등을 통해 추가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인터넷가입 및 ADT캡스 CCTV설치 등을 희망하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