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 세부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2학기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에 따라 등교 인원을 조절한다며 지역·학교 여건에 따라 학교 밀집도를 3분의 2 이내로 유지해달라고 권장한 바 있다.
교육부는 2학기에 학생들의 평가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1·2단계에서도 중·고교 단위학교별로 수행평가와 지필평가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지난 1학기 대다수 학교에서 기말고사와 수행평가를 동시에 치러 학생들의 부담이 커졌다는 현장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고교는 학교생활기록부가 대입에 직결되는 만큼 평가 공정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 지필평가를 택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가 전국으로 확산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내려지면 중학교 1·2학년까지는 평가를 치르지 않고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 출석하면 진급할 수 있도록 하는 패스제를 도입한다. 입시 및 진로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중3과 고교생은 등교일을 정해 지필고사를 치르는 등 최소한의 평가를 하도록 할 계획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전국 학교가 휴교 또는 원격 수업을 해야 한다.
동아리·봉사·진로활동 등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대면활동 범위를 조절한다. 1~2단계에서는 대규모 활동 및 숙박활동은 지양하고 방역지침에 따라 활동하는 것을 권장한다. 3단계에서는 수학여행과 수련활동이 불가하고, 동아리 활동도 원격으로 대체한다. 고입전형에 반영되는 봉사활동시수도 폐지된다.
원격 수업 시 예·체능 과목만 가능했던 ‘수행평가 동영상 과제 제출’은 학년별로 확대한다. 초등생은 전 과목이 인정되며, 중학생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을 제외한 모든 과목이 인정된다. 고교생은 국·영·수와 탐구교과를 제외한 모든 과목에서 동영상 과제를 낼 수 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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