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에 상장돼 있는 레스토레이션 하드웨어는 지난 7일까지 3개월간 89%가량 올랐다. 주가는 310달러를 웃돌며 연 저점(80.43달러)의 네 배 수준에 이르렀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며 집 수리, 인테리어 관련주가 상승한 영향이다.
레스토레이션 하드웨어는 코로나19에도 온라인 판매 비중이 늘었고 구매력이 높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 덕분에 충격도 받지 않았다.
이 회사는 가구, 조명, 욕실용품, 정원용품 등 다양한 고급 제품을 온라인 카탈로그를 통해 판매했다. 소비자가 주문한 제품이 깨끗한 상태로 도착할 수 있도록 관리해 주는 서비스(화이트 글러브 딜리버리 서비스)를 통해 재구매율을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했다. 소비자 불만족에 따른 제품 반품이 줄어 비용 절감 효과를 봤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레스토레이션 하드웨어가 지난 6월 “공격적인 비용 절감으로 회사 수익이 최고치를 찍었다”고 발표한 이후 주가는 하루 만에 17% 급등했다.
버핏은 작년 3분기 레스토레이션 하드웨어 110만 주를 처음 담았다. 4분기에는 170만 주로 늘렸고 올 1분기에도 보유 수량을 유지했다. 170만 주는 레스토레이션 하드웨어 발행 주식의 9%에 달하는 물량이다. 지난 3개월간 지분 변화가 없었다면 버핏은 레스토레이션 하드웨어에서만 2억5025만달러(약 3000억원)를 벌었을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 핀테크(금융기술)기업 스톤코는 같은 기간 80.83% 오르며 버핏 보유 종목 중 상승률 2위를 기록했다. 화물운송기업 UPS도 이 기간 동안 67.07% 올랐다. 같은 기간 애플과 아마존은 각각 43.17%, 33.11% 상승에 그쳤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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