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뒤흔든 8월의 인사…'신동빈 오른팔'도 옷 벗었다 [종합]

입력 2020-08-13 17:43   수정 2020-08-13 23:55

롯데그룹 2인자인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사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전 계열사 실적 악화에 대한 책임을 지고 용퇴했다.

롯데그룹은 13일 오후 4시 이사회를 열고 황 부회장 퇴진 등을 포함한 롯데지주 및 일부 계열사의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매년 연말에 정기임원인사를 단행하던 롯데그룹의 이례적인 비정기 8월 인사는 그만큼 위기 의식이 컸음을 방증한다.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위기 상황에서 그룹의 생존과 미래 성장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혁신과 변화가 시급하다고 판단한 결과다.

황 부회장의 퇴진에 대해 롯데지주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에도 롯데 경쟁사들은 최악의 성적표를 받지는 않았다”며 “롯데가 유독 큰 타격을 받은 것에 대해 황 부회장이 책임을 지고 물
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황 부회장은 롯데지주 대표이사직은 내려놓은 후 롯데지주 이사회 의장 역할은 계속 수행할 예정이다. 황 부회장의 후임인 롯데지주 신임 대표이사로는 이동우 롯데하이마트 대표이사가 선임됐다.

대표이사 신규 선임과 함께 롯데지주도 대대적인 조직개편에 나섰다. 롯데지주의 경영전략실은 ‘경영혁신실’로 개편됐다. 그룹 미래 먹거리가 될 신사업 발굴과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 전략 등을 모색하는 데 집중해 나갈 예정이다.

롯데지주 경영혁신실장으로는 이훈기 롯데렌탈 대표이사 전무가 임명됐다. 이 실장은 롯데케미칼 타이탄 대표이사, 롯데렌탈 경영기획본부장을 역임했다.

윤종민 롯데지주 경영전략실 사장은 롯데인재개발원으로 이동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전영민 롯데인재개발원 원장은 롯데엑셀러레이터로 옮긴다. 김현수 롯데물산 대표는 롯데렌탈 대표이사로 옮긴다. 류제돈 롯데지주 비서팀 전무가 롯데물산 대표로 이동했다.
40년 롯데맨 황각규의 퇴진…신동빈 회장과 30년 인연

용퇴를 결정한 황 부회장은 사원으로 입사해 지주사 부회장까지 오른 '40년 롯데맨'이자 샐러리맨의 신화로 통한다. 롯데그룹이 수많은 인수·합병(M&A)을 통해 재계 5위 대기업집단으로 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산증인으로 평가받는다. '신동빈의 오른팔', '신동빈의 남자'로 불리며 '글로벌 롯데'를 만드는 데 일조했다.

황 부회장은 1979년 사원으로 입사한 호남석유화학(현 롯데케미칼)에서 1990년 상무로 부임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처음으로 인연을 맺었다. 이후 신 회장의 가장 가까운 자리에서 인연을 지금까지 이어왔다. 2015년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이 발발한 당시에도 신동빈 회장의 심복으로 고(故) 이인원 부회장과 함께 신동빈 회장의 그룹 장악을 도왔다.

특히 롯데그룹의 굵직한 M&A 현장에는 황 부회장이 있었다. 1995년 롯데그룹에 전에 없던 ‘국제부장’ 직함을 받은 후 해외 진출, 인수합병(M&A) 등에 매진한 결과다. 2010년 말레이시아 석유화학 기업 타이탄, 2012년 하이마트, 2015년 KT렌탈, 2015년 더뉴욕팰리스호텔, 2016년 삼성SDI 케미칼사업 부문 및 삼성정밀화학 등 롯데그룹의 '결정적인 순간'에는 황 부회장이 힘을 썼다. 서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한 황 부회장은 영어, 일어 등 외국어에도 능통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동빈 회장이 한국 롯데그룹 회장을 맡은 후 '뉴롯데' 기틀을 다지는 시기에도 황 부회장은 함께 했다. 2017년 롯데그룹이 정책본부를 없애고 새 콘트롤타워인 경영혁신실을 새로 만들면서 경영혁신실장을 맡았다. 이후 그룹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지주사 체제 전환 작업도 도맡았다. 그해 10월 롯데지주 출범과 동시에 롯데지주 대표이사로 선임, 부회장으로 승진해 롯데그룹의 2인자 자리를 지켰다.

다음은 황각규 부회장 약력이다.

△1954년 경남 마산 출생 △1977년 서울대 화학공학과 졸업 △1979년 호남석유화학(현 롯데케미칼) 입사 △1995년 롯데그룹 기획조정실 국제부장 △2003년 롯데그룹 경영관리본부 국제팀장(상무) △2006년 롯데그룹 정책본부 국제실장(전무) △2011년 롯데그룹 정책본부 국제실장(사장) △2014년 롯데그룹 정책본부 운영실장 △2017년 롯데그룹 경영혁신실장 △2018년 롯데지주 대표이사 부회장
롯데그룹 세부 임원 인사 명단
<대표이사 및 단위조직장 보임 변경>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 보임 해제

<대표이사 및 단위조직장 이동 및 보임>

▷롯데지주㈜ 대표이사 내정 사장 이동우
▷롯데렌탈㈜ 대표이사 내정 사장 김현수
▷롯데인재개발원장 사장 윤종민
▷롯데물산㈜ 대표이사 내정 전무 류제돈
▷롯데지주㈜ 경영혁신실장 전무 이훈기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이사 내정 전무 전영민
▷롯데하이마트㈜ 대표이사 전무 황영근
▷롯데지주㈜ 비서팀장 상무 정영철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