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이 같은 내용의 전기차 출시 일정을 확정했다. 당초 2025년까지 내놓기로 한 전기차 16종 대부분을 2022년까지 몰아치듯 공개하기로 한 것이다.
차종도 경형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부터 미니밴까지 다양화하기로 했다. 대중적으로 인기가 좋은 C(준중형)~E(준대형) 세그먼트(차급)의 전기차에 집중할 방침이다. 내년 C세그먼트 CUV인 아이오닉5를, 2022년에 C세그먼트 세단 아이오닉6를 내놓는 게 대표적이다. C세그먼트 CUV, D(중형) 세그먼트 세단 및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세그먼트 세단도 전기차로 출시한다. A(경차) 세그먼트 CUV와 미니밴 전기차도 나온다. 경형 CUV와 스타리아(스타렉스 후속)의 전기차 모델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코나, 포터, 라페스타(중국 전용 모델) 등 4종의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전기차 개발 및 출시 시점을 최대한 앞당기고 있다”며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서둘러 잡아야 한다고 판단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판매 5위(중국 업체 제외 시 3위)에 올랐다. 시장점유율은 5.2%다. 2018년 성적(시장점유율 2.8%, 11위)과 비교하면 ‘수직상승’이다. 올해엔 작년(약 7만 대)보다 50% 넘게 증가한 11만 대를 팔겠다는 계획이다. 2025년까지 세계 2위(시장점유율 6% 이상) 전기차 업체로 올라서겠다는 게 현대차의 목표다.
현대차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장악할지는 내년 초 나올 최초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을 적용한 아이오닉5에 달렸다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면 엔진 등을 넣는 공간이 필요 없어져 내부 공간을 극대화할 수 있고, 생산 비용도 줄일 수 있다. 아이오닉5는 준중형 SUV와 비슷하지만 내부 공간은 대형 SUV급이다. 20분 충전해 400㎞ 이상 주행할 수 있다.
현대차는 e-GMP를 적용한 차량을 ‘아이오닉’이란 브랜드로 출시할 계획이다. 2022년에 아이오닉6, 2024년에 대형 SUV 아이오닉7이 나온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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