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도 생필품처럼 온라인몰에서 손쉽게 사고 팔수 있게 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국내 주요 철강 전자상거래 운영사들과 함께 온라인 철강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고 19일 발표했다.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철강재 유통시장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달 신스틸, 충남스틸, 대덕강업, 스틸맨네트웍스 등 4곳과 각각 ‘철강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과 각 협약사들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지난해 11월 오픈한 '스틸트레이드’에 배너를 연결한다. 서로 협업사 제품을 등록해 온라인 거래 정착에 상호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스틸트레이드는 그간 포스코의 주문외 제품, 판재류 제품을 주로 판매했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다른 업체들의 판재, 봉형강, 강관, 선재, 철강 2차 제품 등도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4개사 플랫폼은 상호 개방형으로 운영돼 공급자와 수요자가 매물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수요자가 제품의 가격, 수량, 도착지 등을 결정할 수 있다. 박종인 포스코인터내셔널 박판사업실장은 "전통적인 철강재 유통구조의 한계점을 보완해 국내 중소 철강업체들과 함께 동반성장해 나가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별 구매 조건과 패턴, 신용도 등을 파악해 정교한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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