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국내 주류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가정에서 술을 즐기는 '홈술족' 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주류 판로가 음식점 납품용인 기업 간 거래(B2B)에서 가정용인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로 흐름이 바뀐 탓이다. B2C 주류시장 확대로 홈술족으로 잡기 위한 다양한 맛의 술이 등장하고 있다.
수입주류 유통회사 비어케이는 아일랜드 과일주 브랜드 '매그너스'(사진)를 25일 출시했다. 보리를 원료로 만드는 맥주와 달리 사과를 발효해 만든 애플사이더(사과주)다. 애플사이더는 사과 함량이 90%에 달한다. 인공 색소를 넣지 않은 제품으로 알코올 도수 4.5%다.
애플사이더는 유럽에서는 인기지만 국내 주류시장에서 생소한 제품이다. 비어케이는 국내 시장을 겨냥해 전략적으로 이 제품을 출시했다. 홈술족 증가와 코로나19 여파로 B2C 유통채널에서 주목받을 수 있는 제품이라고 판단했다.
국내에서는 500mL 캔, 330mL 병 형태로 출시됐다. 오리지널애플과 상큼하고 단 맛을 가미한 쥬시애플 등 2종류로 쥬시애플 캔은 전 세계에서 한국에 가장 먼저 출시한 제품이다. 캔 제품은 GS25, CU,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에서 판매한다. 대형마트 중에서는 이마트에서 판매하고 홈플러스 롯데마트는 조만간 입점 예정이다. 병 제품은 가정용이 아닌 업소용이다. 비어케이 관계자는 “개인의 취향이 다양해지고 주류 시장에도 다양한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더욱 늘어나면서 애플사이더 시장도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시장을 겨냥한 과일주는 또 있다. 지난달 출시한 호가든 그린 그레이프는 밀맥주에 청포도 과즙을 담았다. 호가든 청포도 제품은 한국시장에서만 판매하는 제품이다. 알코올 도수는 3.5%로 가볍다.
꽃을 이용해 단 맛을 끌어올린 제품도 있다. 국내 제조사 앰비션 브루어리가 만든 수제맥주 ‘꽃신’이다. 히비스커스 꽃을 넣어 달고 새콤함을 더한 제품이다. 잔에 따랐을 때 붉은 색에 분홍색 거품이 풍성하게 올라와 시각적 효과가 있다. 알코올 도수도 3.8%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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