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주택의 기능이 바뀌고 있다. 휴식공간뿐 아니라 업무와 스포츠, 레저를 즐기는 다목적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대형 건설회사들은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아파트 단지 안에서 안전하게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새로운 평면과 ‘청정 스마트홈’ 기술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SK건설은 최근 바이러스와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 ‘클린-케어’ 평면, 육아를 하는 맞벌이 부부와 부모와 같이 사는 30~40대 자녀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해 ‘캥거루 하우스’ 평면 등 18가지 새로운 평면을 소개했다. 롯데건설도 지난 19일 주거공간 ‘AZIT(아지트)3.0’을 새롭게 공개하며 건강과 위생에 특화한 빌트인 가전 상품인 ‘퓨어 패키지’와 ‘클린 에어 시스템’을 전면 도입하기로 했다. 또 재택근무, 온라인 학습에 따른 침실과 업무·학습 공간 분리에 대한 니즈를 반영한 ‘홈 오피스형 평면’을 선보였다. 새로운 평면은 이번달 문을 여는 경기 화성 ‘신동탄 롯데캐슬 나노시티’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A.IoT 홈큐브’를 통해 단지 내·외부 곳곳에 공기정화시설을 설치한다. 놀이터 등 단지 내 공용시설엔 공기 중에 물입자를 뿌리는 쿨미스트 분사기, 동 입구엔 바람으로 털어내는 에어샤워 게이트, 가구별 현관엔 에어드레서 클린현관 등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를 단계별로 여러 차례 털어낸다. 대우건설은 기존 공기 질 개선 시스템(5ZCS)에 항균 공기 청정 시스템(DW 환기유니트)을 추가로 개발했다. 포스코건설은 보일러 제조업체인 경동나비엔과 개발한 빌트인청정환기 시스템에 4중 필터를 적용했다. GS건설도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홈 시스템(자이 AI 플랫폼)을 내년 7월 입주 예정인 ‘방배그랑자이’에 우선 적용한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를 위한 로봇도 등장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최근 수주한 ‘래미안 원 펜타스’와 반포 3주구에 단지에서 커뮤니티시설 안내와 예약 등을 도와주는 로봇을 도입해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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