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지속 확산세를 보이며 연일 이슈가 되고 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는 ‘집콕’문화가 자리를 잡고 있다. 주로 여가시간을 집 안에서 해결하며, 인터넷이나 IPTV(VOD) 서비스 등을 이용한다.
집콕 문화가 발달하면서 인터넷과 IPTV 등 유선상품 가입 문의량도 가파르게 치솟고 있다. 한편, 소비자가 인터넷이나 IPTV 등의 유선상품 가입 시 주로 찾는 경로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오프라인 대리점이나 KT, LG, SK 고객센터,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 등이다.
특히, 최근에는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로의 가입 문의가 많은 편이다. 최대 49만원의 사은품 지급은 물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지난해 대비 약 30%가량 문의가 늘어난 상황이다.
인터넷가입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소비 유형도 변화하고 있다. 백화점이나 마트, 대리점 등의 대면식 서비스 이용률은 감소하고,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한편, 유선상품 가입자 현황조사에 따르면 인터넷가입 시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비대면 채널을 찾는 소비자도 일부 있으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사은품’이다. 현재까지도 고객센터 대비 평균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을 추가로 지급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검색하면,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가입사은품’ 등의 키워드가 연관 검색어로 함께 노출되고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관심이 ‘사은품’에 집중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비교사이트란,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LG U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의 통신사별 인터넷?IPTV 상품과 월청구금액, 사은품 수준까지 소비자가 눈으로 직접 확인 후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가입 경로를 뜻한다.
다만, 지난 2019년 6월 1일부터 시행된 ‘경품고시제’로 인해 사은품 금액도 큰 의미가 없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경품고시제로 인해 영업점은 KT, SK, LG 등 통신3사가 규정한 사은품 금액의 최소 ?15%부터 최대 +15%까지만 소비자에게 지원할 수 있다.
경품고시 가이드 미만의 사은품을 지급하거나, 초과 지급하는 경우에는 최대 영업정지까지 당할 수 있어 영업점이라면 무조건 준수하여야 한다.
가이드 수준은 통신사 및 신청 상품(요금제)에 따라 다르나, 소비자에게 지급 가능한 최대 사은품 금액은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KT올레가 최대 46만원, LG헬로비전이 최대 49만원까지 지급 가능하다.
이로 인해 현재 대부분의 인터넷비교사이트가 경품고시 가이드 최대 수준의 사은품을 내걸고 영업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업체 선택에 고민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펭귄통신은 고객님의 편의를 위해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 지원, 오후 4시 이후 설치건은 다음날에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펭귄통신에는 1,000건 이상의 고객 설치 후기가 올라와 있으며, 확인 시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급 받았다는 내용이 뒷받침되고 있어 높은 신뢰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펭귄통신은 ADT캡스 CCTV설치 이벤트와, 설치 후기, 지인추천, LG 정품 49인치 UHD TV 증정 이벤트 등을 통해 추가 혜택을 지급하고 있어 인터넷가입을 찾는 방문자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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