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데이터 기업인 테스트웍스가 '문서요약 텍스트 AI 데이터 프로젝트'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7일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정보문화진흥원(NIA)이 추진하는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의 일환이다. NIA는 중소 벤처, 스타트업과 함께 AI 기술 연구개발 촉진과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데이터 구축 사업을 벌이고 있다.
그동안 국내 중소 벤터 기업은 AI 기술 개발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AI 학습에 필요한 학습용 데이터를 자체 구축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NIA는 AI 기술 개발에 필요한 양질의 AI 데이터를 대규모로 조성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한다.
테스트웍스는 NIA의 지정공모 과제 중 하나인 '문서요약 텍스트 AI 데이터' 참여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데이터 수집에 참여할 주부, 대학생, 일반인을 공개 모집한다. 다양한 한국어 원문 데이터의 텍스트 요약 가공에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든 참여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테스트웍스의 크라우드 소싱 플랫폼 '에이아이웍스'를 통해 진행된다. 참여자는 신문기사를 읽고 핵심 문장 3개를 표시한 뒤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된다. 건당 500원의 현금 포인트를 지급한다. 최대 200만원까지 포인트를 모을 수 있다.
NIA는 이렇게 수집한 텍스트 요약 데이터를 통해 문서 요약 AI 데이터셋을 구축한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출·생성 요약 AI 알고리즘을 개발해 배포하고, 문서 요약 관련 서비스 구현과 API 배포까지로 확장하는 게 목표다.
홍윤정 기자 yjhong@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