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재고 소진과 매출 증대

입력 2020-09-01 17:45   수정 2020-09-02 00:12

[문제] 다음 중 유통업체들이 재고 소진과 매출 증대를 위해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벌이는 날이 아닌 것은?

(1) 박싱 데이
(2) 광군제
(3) 사이버 먼데이
(4) 트리플 위칭데이
(5) 블랙 프라이데이

[해설] 박싱 데이는 크리스마스 다음날인 12월 26일을 말한다. 옛 유럽의 영주들이 이날 주민들에게 상자에 담은 선물을 전달한 데서 유래했다. 미국, 영국 등에선 이날 소매점들이 재고를 없애기 위해 대규모 할인 판매를 한다. 사이버 먼데이는 미국에서 추수감사절 연휴 이후의 첫 월요일을 말한다. 연중 가장 큰 소비철 중 하나인 블랙 프라이데이 할인 행사가 이어지는 날로 이때는 온라인 쇼핑 업체들이 집중적으로 할인 행사를 벌인다. 광군제는 중국판 블랙 프라이데이로 불린다. 트리플 위칭데이는 주가지수선물·주가지수옵션·개별주식옵션 등 3개 파생상품 시장의 만기일이 동시에 겹치는 날이다. [정답] (4)<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문제] 다음과 같은 소비 행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친구 따라 강남 간다.
▶남들이 구매하는 제품은 나도 구매해야 한다.
▶여론조작으로 대중이 특정 후보를 지지하게 한다.

(1) 스놉효과
(2) 스톡홀름 증후군
(3) 트리클 다운
(4) 스필오버 효과
(5) 밴드왜건 효과

[해설] 해당 소비 행태는 밴드왜건 효과라고 한다. 밴드왜건은 행렬을 선도하는 악대차다. 악대차가 연주하면서 지나가면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하고, 몰려가는 사람을 바라본 많은 사람들이 무엇인가 있다고 생각하고 무작정 뒤따르면서 군중이 불어나는 현상을 비유한다. 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현상으로 ‘편승효과’라고도 한다. 미국의 경제학자 하비 라이벤스타인이 1950년에 발표한 네트워크 효과의 일종이다. 스놉효과는 특정 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 희소성이 떨어져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을 말한다. 속물효과라고도 한다. 트리클 다운은 낙수효과라고 한다. [정답] (5)<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문제] 공동목초지와 같이 소유권이 분명하지 않은 재화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공유지의 비극
(2) 쿠즈네츠 곡선
(3) 피터팬 증후군
(4) 기회비용
(5) 가변비용

[해설] 공유지의 비극이란 공유지와 같은 공유자원은 재산권 및 소유권이 설정돼 있지 않기 때문에 과다하게 사용돼 고갈된다는 내용이다. 예를 들어 목초지가 공유지라면 양이나 소를 키우는 사람이 자신들의 가축이 목초지의 풀을 마구잡이로 뜯어먹게 해 목초지가 폐허로 변할 우려가 크다. 어민들의 공동 소유인 어장에서 물고기 남획으로 어장이 황폐해지는 경우도 공유지의 비극이다. 공유자원의 비극은 소유권을 명확히 하거나 세금을 부과하는 등의 방법으로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피터팬 증후군은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이 될 경우 그간 누리던 160여 개의 세제 등 각종 혜택이 끊기기 때문에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기를 꺼리며 중소기업으로 남으려는 경향을 설명할 때 쓴다. [정답] (1)<hr style="display:block !important; margin:25px 0; border:1px solid #c3c3c3" />[문제] 그림은 갑국의 국내총생산(GDP) 변화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A 시점 이후 경제 현상을 일으키기 위해 갑국이 시행했을 경제 정책에 대한 추론으로 적절한 것은?


(1) 부가가치세를 높이고 법인세를 인상한다.
(2) 정부지출을 늘리고 국공채를 매입한다.
(3) 소득세율을 인상하고 국공채를 매각한다.
(4) 법인세율을 낮추고 기준 금리를 인상한다.
(5) 소비세율과 지급준비율을 모두 인상한다.

[해설] 아주 완만하게 변했던 실질 GDP와 명목 GDP가 A 시점 이후에 급격히 증가했다. 이는 갑국이 경기 활성화를 위해 정부지출 증가와 세율 인하 같은 확대 재정정책이나 국공채 매입, 기준 금리 인하, 지급준비율 인하와 같은 확대 통화(금융)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쳤음을 짐작할 수 있다. 부가가치세와 법인세를 높이거나 소득세율 인상, 국공채 매각, 기준금리 인상, 소비세와 지급준비율을 인상하는 정책은 긴축 재정·통화정책에 해당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부지출을 늘리고 국공채를 매입하는 정책이 경기활성화 정책인 확대 재정·통화정책이다. [정답] (2)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