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전기차 보조금 대당 700만원
전기차 구매 시 국고 보조금이 올해 대당 800만 원에서 내년엔 700만 원으로 100만 원 줄어든다.
1일 환경부가 발표한 2021년 예산안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목표는 올해 총 7만8,650대에서 내년 10만1,000대로 확대한다. 승용차는 6만5,000대에서 7만5,000대로, 화물차는 1만3,000대에서 2만5,000대로, 버스는 650대에서 1,000대로 증차한다. 반면 목표대수를 늘린 만큼 국고 보조금 액수는 올해 대당 800만 원에서 700만 원으로 축소한다. 보다 많은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서다. 수소 승용차는 올해 1만1,000대 목표에서 내년 1만5,000대로 늘리고 대당 보조금은 2,250만 원을 유지한다. 또 수소 전기 기반의 화물차 5대와 버스 180대 등을 지원한다.
전기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에 배정한 예산은 올해 8,002억 원에서 내년 1조1,120억 원으로 늘고, 수소차 보급의 경우 3,495억 원에서 4,408억 원으로 증액한다.
이 밖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화물차‧어린이통학차의 액화석유가스(LPG) 전환에도 지속 투자해 2024년까지 노후 경유차 제로화(저공해화 미조치차 제로화)를 달성한다.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에는 내년 3,168억 원을 투입한다. 같은 기간 LPG 전환에는 300억 원을 들여 화물차 2만 대와 어린이통학차 1만2,000대를 전환한다. 특히 LPG차 전환 지원사업은 내년부터 2025년까지 생계형 차종인 1t 트럭 13만5,000대와 어린이통학차 8만8,000대를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2021년도 환경부 예산 및 기금안은 향후 국회의 심의·의결를 거쳐 올해 12월2일까지 최종 확정한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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