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즈노는 최근 ‘미즈노 골프 랜선 상담소’를 개설했다. 골프 고민이 있는 모든 골퍼가 대상이다. 자신의 영상을 올리면 미즈노 소속 현역 프로골퍼가 1 대 1 맞춤형 레슨을 제공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신청은 미즈노 공식 인스타그램 내 일명 ‘DM’으로 불리는 ‘다이렉트 메시지’를 통해 받는다. 미즈노 소속 투어 프로가 영상을 살펴보고 솔루션을 다시 영상으로 제공하는 식이다. 신청 방법부터 레슨까지 단 한 번의 접촉 없이 진행돼 ‘랜선 레슨’으로도 불린다.
한국미즈노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골프 전시회와 클럽 시타회 등 기존의 다양한 체험 활동이 축소되면서 어떻게 하면 고객들에게 다가갈까 고민하던 끝에 나왔다”고 전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암흑기’에 골프 기업들이 저마다 ‘비대면 행사’를 마련해 돌파구를 찾고 있다. 기업 간 아이디어 전쟁이 펼쳐지면서 ‘랜선 레슨’ ‘랜선 피팅’ 등 골프산업에 새로운 키워드가 등장했다.
대회 수가 대폭 줄면서 팬들과 소통 기회를 모색하던 선수들의 반응도 좋다. 여기에 응모한 고객 중 총 50명에게 추첨을 통해 각종 경품을 제공한다. 또 선정된 18건의 사연과 레슨 영상을 편집해 SNS 채널에 공개하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야마하가 코로나19 시대 전부터 기획했던 ‘무료 대여’ 서비스 ‘2020 리믹스 원정대’의 인기는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1주일간 야마하골프클럽을 왕복 택배비만 내고 빌리는 서비스.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시 반납하면 돼 소비자로선 부담이 없어 지금까지도 매월 선착순 500명 경쟁이 치열하다.
데이터를 입력하면 기존에 누적된 220만 명의 데이터를 통해 해당 소비자와 가장 잘 맞는 ‘개인 맞춤형’ 브리지스톤 공을 알려준다. 브리지스톤 관계자는 “시중에 나와 있는 골프공 코어의 피스(piece) 수와 커버 종류의 조합이 수십 가지인 상황에서 내게 맞는 공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며 “골프공 모델별 특성을 소비자 패턴에 맞춰 추천해 주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타이틀리스트는 비대면 웨지 피팅 서비스 ‘웨지 셀렉트 툴’을 내놨다. 디봇 자국, 웨지로 구사하는 샷 등 여덟 가지 문항에 답하면 이에 맞는 웨지를 골퍼에게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자주 찾는 골프장의 잔디와 벙커 상태까지 체크해 데이터 내에서 가장 적합한 웨지를 소비자에게 권한다.
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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