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선박 건조분야 세계 1위 기업인 현대미포조선(대표 신현대)이 대형 카페리(Car Ferry)를 성공적으로 건조하는 등 여객선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8일 제주 항로 여객선사인 ‘씨월드 고속훼리’사에 이달 말 목포-제주 항로에 투입할 2만 7000톤급 카페리인 ‘퀸 제누비아(Queen Jenuvia)’호를 인도했다.
지난해 7월부터 약 1년여 간의 공사 끝에 완성된 ‘퀸 제누비아’호는 길이 170m, 너비 26m, 높이 14.5m의 제원을 갖추고 최대 1284명의 승객과 승용차 478대, 25톤 트럭 88대 등을 싣고, 최고 21.8노트(Knot)의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이 선박은 기존의 국내 연안 여객선들과는 차별화해 유럽형 크루즈급 인테리어를 적용한 116개의 고급스러운 객실과 더불어 대형 아트리움(Atrium), 분수대, 오픈 테라스, 영화관, 펫룸 등의 부대시설이 조성돼 있다.
또 레스토랑, 카페, 바(Bar), 게임룸, 노래방 등 다양한 위락시설을 한 층에 집약시키는 한편,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등도 완비해 승객들의 이동 편의도 높였다.
침수나 화재 등 해상에서의 긴급 상황에 대비, 위성항법장치와 화재자동경보기, 스프링클러 등 다양한 안전설비와 함께 해상탈출설비(Marine Evacuation System) 2기, 110인승 구명뗏목(Life Raft) 12척 등의 구명장비도 갖추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2002년 1만 7000톤급 카페리인 ‘성희’호를 국내 최초로 국적 선사인 ‘부관훼리’에 인도한 것을 시작으로, 2018년 한·중 합작선사인 ‘위동항운유한공사’에 3만 1000톤급 카페리 ‘뉴 골든 브릿지 7’호를 인도하는 등 지금까지 모두 3척의 여객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했다.
2019년 국내 복합물류기업인 ‘하이덱스 스토리지’로부터 수주한 2만 7000톤급 카페리는 내년 9월 인천-제주 항로 투입을 목표로 지난달부터 본격 건조에 들어갔다.
올해는 지난 6월 울산정보산업진흥원으로부터 국내 최초 전기추진 ICT융합 고래바다여행선을 수주했으며, 7월에는 유럽 소재 한 여객선사로부터 2만 5000톤급 카페리를 잇달아 수주하는 등 국내외 여객선 건조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현대미포조선 관계자는 “최근 건조한 카페리의 우수한 성능과 품질이 알려져 국내외 여객선사들로부터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며 “앞으로도 최고의 명품여객선 건조를 통해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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