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은 국내 안경 기업들의 수출 지원을 위해 5개국 해외 안경 바이어와 화상 상담회에 참여할 국내 안경 기업을 11일까지 모집한다. 진흥원은 지난 6월 경북 JCS아이웨어, H2C디자인, 라피즈인터내셔널, 휴브아이웨어 등 4개사와 비대면 수출 상담회를 열어 70만달러의 상담 실적을 올렸다. 진광식 진흥원장은 “비대면 수출 상담도 중요하지만 국내 기업들이 해외 현장에서 안경 샘플을 보여준다든가, 상담 후 지속적인 현지 활동이 중요한 만큼 전문용역사(EC21)를 선정해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수출 지원에 나섰다”고 강조했다.
진흥원은 올 10월부터 베트남 칠레 터키 홍콩 독일 등 국가별로 40개 바이어를 선정했다. 국내에서는 국가별 10개사 총 50개사를 선정해 비대면 수출상담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진흥원은 안경 기업의 수요가 있을 때는 서울무역센터 또는 전용 화상 상담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경상북도와 경북경제진흥원은 지난 8일 구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경북본부에서 상설 비대면 수출 상담장 개소식을 열고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에 마련한 상설 상담장은 1 대 1 맞춤형 비즈니스 상담실과 회의실, 라운지 등을 갖춘 복합 비즈니스 공간이다. 현지 출장이 어려운 도내 중소기업들은 언제든지 해외 바이어와 비대면 상담을 할 수 있다. 경상북도는 통역 지원을 비롯해 해외 바이어 발굴, 제품 홍보, 샘플 운송비도 지원한다. 오는 16일까지 화장품, 생활용품, 의료기기 등 48개 수출 업체들이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60개사 바이어와 비대면 수출 상담회를 연다. 10월에는 경북 60개 기업이 일본 바이어와 부품 소재 및 소비재, 11월에는 30개 소비재 기업이 러시아 바이어와의 비대면 수출 상담회를 열 계획이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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