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예능 ‘ㅎㅎ마트’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와 소상공인방송정보원이 언택트 시대를 맞아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한 ‘ㅎㅎ마트’는 연예인 하하, 강재준, 지조가 출연해 매 콘텐츠마다 유익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총 12편의 웹예능 형태로 제작된 ‘ㅎㅎ마트’는 방송 3주(6회 방송)만에 누적 조회수 60만을 돌파하고, 페이스북 등 관련 콘텐츠의 좋아요 수가 4,000여 건을 훌쩍 뛰어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소상공인 제품 홍보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그동안 출연진들이 스튜디오에서 소상공인을 직접 만나 그들의 희로애락을 듣던 것과 달리, 지난 화요일(8일), 목요일(10일) 방영분에서는 직접 소상공인의 제품을 들고 포항 어촌마을에 오픈 마트를 꾸리는 등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며 웃음을 자아냈다.
한편 ‘ㅎㅎ마트’를 통해 직접 제품을 선보이며 홍보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소식도 반갑다.
1편에 출연했던 ‘블록가든(제품 : 블록화분)’의 박하영 대표는 “착한 소비를 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많아져 콘텐츠의 댓글을 보고 검색 유입이 늘었다”며, “‘ㅎㅎ마트’ 출연으로 홍보와 매출 모두 도움이 되어 만족한다”라고 지원사업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파프리카(제품 : 집중왕 종이안경)’ 노재용 대표는 ‘ㅎㅎ마트’ 출연 기회로 가치삽시다 플랫폼을 접하고 입점을 준비 중인 상황이다. 이미 가치삽시다 플랫폼에 입점해 ‘ㅎㅎ마트 기획전’에서 제품을 판매 중인 ‘에코비오스(제품 : 버섯 요구르트)’ 조항희 대표 역시 방송을 활용해 온라인 유통업체와 공급계약 체결을 눈앞에 두고 있다는 희소식을 전했다.
이에 출연자 하하는 “자영업자로서 누구보다 소상공인의 마음을 잘 안다”며, “때문에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좋은 콘텐츠를 만들겠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또한 콘텐츠가 게재되자마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라는 댓글 지원 사격을 나서기도 했다.
강재준과 지조 역시 “좋은 취지의 콘텐츠에 참여해 뜻깊다”라고 소감을 전하며, “코로나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도와 좋은 제품을 홍보할 수 있어 보람을 느끼고, 방송 외에도 가치삽시다 플랫폼에 정말 좋은 제품들이 많아 애용하고 있다”라고 근황을 전했다.
또한 특별 게스트로 출연한 방송인 현수는 “이번 기회로 진심이 담긴 좋은 아이템을 많이 봤다. 이런 아이템을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을 소상공인을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다.
출연 연예인을 지지하는 댓글이나 콘텐츠의 흥미로운 부분을 짚어주는 재미난 댓글도 많지만 “소상공인을 온 국민이 응원한다”라는 댓글이나, “힘든 시기일 텐데 소상공인을 돕는 이런 착한 광고 환영한다” 등 응원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댓글도 눈에 띈다.
‘ㅎㅎ마트’는 이러한 뜨거운 관심에 힘입어 8월 25일부터 펼쳐지고 있는 가치삽시다 플랫폼 ‘ㅎㅎ마트 기획전’에서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콘텐츠에 등장하는 소상공인 제품을 대상으로 열린 ‘ㅎㅎ마트 기획전’은 오늘(11일)부터 기획전 내 일부 제품에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시작하며, 최고 72% 할인되는 제품도 준비돼 있어 기대를 모은다.
이번 특별 프로모션은 제품 소진 시까지 진행하며, ‘ㅎㅎ마트 기획전’은 10월 15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방송 속 하하와 강재준, 지조가 사용하고 소개하는 제품을 기획전에서 찾아보는 재미도 느껴보길 추천한다.
‘ㅎㅎ마트’ 측은 “앞으로도 소상공인 제품 홍보를 넘어서 실질적인 매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며, “남은 방송에서도 게임이나 벌칙 등 다양한 예능적 구성과 함께 지역 주민들까지 함께하는 참여형 예능을 선보이겠”고 밝혔다.
‘ㅎㅎ마트’는 유튜브 채널 ‘ㅎㅎ마트’와 ‘가치삽시다TV’에서 매주 화요일, 목요일 오후 7시에 방송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