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확산, 경기 악화 우려에 상업시설 부동산 콘텐츠로 승부본다

입력 2020-09-21 10:05   수정 2020-09-21 10:07

올해 초 시작된 코로나19가 올 하반기에는 잠잠해질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최근 집회 등으로 인해 재확산되며 사회적 거리두기는 2.5단계까지 이어지기도 했다.

이러한 코로나19로 인해 자영업자들을 시작해 기업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경기악화가 심화되고 있다. 소비가 위축되면서 아예 사업을 접은 자영업자들이 늘어나면서 상가 공실까지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상업시설 부동산에서는 해법으로 콘텐츠 상가를 내세우고 있다. 이제는 더 이상 입지만을 강조한 상가 분양 투자로는 상가 투자자들의 마음을 얻기는 힘들다. 일반적인 상가보단 지역의 상권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가 풍부한 상가 필요한 것이다.

이전처럼 역세권 상가, 교통여건이 좋은 상가 등의 입지여건만을 강조한 것이 아니라 ‘북유럽풍 스트리트 몰’이라던지 ‘맛의 거리’와 같은 테마를 입힌 상가가 유리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러한 콘텐츠를 입힌 테마상가의 경우 별개의 명소가 될 가능성이 높아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을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상권을 구성하기 위해선 두세 개의 상가만으로는 테마형 상가로 분류되기 어렵다. 전체적인 구성을 통해 상가가 아닌 상권이 구성돼야 한다. 콘텐츠를 입힌 테마형 상권의 경우 고객 방문 목적이 뚜렷해 소비도 적극적이며 이에 따른 매출 증가로 이어져 해당 상권으로 입점하고자 하는 입주수요까지 늘어난다는 분석이다.

이에 더해 테마형 상가들은 해당 상가뿐만이 아니라 주변 상권 활성화까지 기여한다. 고객 수요가 늘어나면 주변 상권 또한 낙수효과를 받아 함께 성장하며 지역 랜드마크 상권으로도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부동산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상가개발의 목적은 분양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가 활성화까지 이르러야 한다”며, “테마상권은 지역 상권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좋은 콘텐츠 상가로 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상업시설 중 하나다”고 전했다.

특히 주거시설에 비해 상권이 아직 덜 갖춰 진 곳의 테마상가의 영향은 도심 속 상권 못지 않다. 유흥위주의 상권들에 비해 주중, 주말 구분 없이 수요가 꾸준한 것은 물론 경기 영향에 크게 관여 받지 않아 투자수요자들 또한 선호도가 높다.

대표적으로 고양시 삼송지구는 테마상가가 부족한 상황에서 신규 분양 테마상가의 분양 소식에 많은 투자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상업시설은 ‘힐스 에비뉴 삼송역 스칸센’으로 북유럽의 컨셉으로 외관을 디자인하고 상가 전면에 오로라를 구현해 개성 있는 분위기를 연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많은 유입 고객에 대한 기대감이 주변 상권 상인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힐스 에비뉴 삼송역 스칸센’ 분양 관계자에 따르면 “이 상업시설은 국내 최초 오로라를 선보이는 독보적인 상권으로 추후 랜드마크 상권으로까지 기대할 수 있다”며, “총 203개의 호실로서 일반적인 단지 내 상가와는 차별화 된 중대형 상권으로 테넌트 입점도 가능해 203개의 복잡하고 난잡한 MD구성이 아닌 전문가를 통한 고급테마상권을 선보일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이 사업지는 삼송지구의 신중심상권으로 자리잡으며 랜드마크 상가로 자리매김 할 가능성이 있다. 국내 최초로 오로라를 상가 전면에 직접 구현해 주변 지역에서도 확연히 눈에 띄는 외관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오로라는 전세계인이 공통적으로 꼽는 ‘버킷 리스트’일 만큼 세계적으로 관심이 많아 관측이 어려움에도 많은 사람들이 오로라 현상을 보기 위해 북극권 나라로 몰려들곤 한다. 이러한 오로라를 3D 홀로그램을 활용해 동과 동사이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쉬지 않는 상권을 만들기 위해 북유럽 페스티벌, 펫파크, 펫케어 등의 다양한 이벤트가 계획돼 있다. 이는 매일매일 활기찬 분위기의 상가를 조성해 주변을 비롯해 거리가 먼 유동인구까지 유입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힐스 에비뉴 삼송역 스칸센’은 주변 입지가 좋아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주변에 약 650개 기업이 들어선 ‘삼송테크노밸리’와 808병상 규모의 ‘은평성모병원(반경 2.4km)’이 인접했으며, 북삼송지구의 약 1000여 세대 고급 단독주택 단지도 들어설 예정으로 알려져 관련 인구가 해당 사업지의 배후수요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힐스 에비뉴 삼송역 스칸센’은 2,513실 규모의 오피스텔 내에 들어서는 상업시설로, 지상 1~2층에 203실 규모로 조성된다. 이 상업시설은 투자자들의 초기 부담을 낮추기 위해 1천만원 계약금 정액제를 실시하고 있다. 홍보관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5로 8(휴먼프라자 1층),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 79길 19, 레인애비뉴 2층 스칸센 VIP 라운지로 두 곳에서 운행 중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