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여파와 가을 환절기가 맞물려 최근 개인위생과 더불어 면역력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환절기 건강을 지키고 면역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수면, 적당한 운동을 강조한다. 특히,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표 식품으로 우유를 추천하며, 성장기 어린이나 외부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쉬운 청소년, 노인들에게 우유가 특히 필요하다고 전한 바 있다.
우유는 면역에 관여하는 세포나 항체 생성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들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면역력 강화는 물론 각종 질병에 대한 항체 작용을 하는 글로불린, 항균 활성·항산화작용·항염증작용·항암·면역 조절과 신체 방어 기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락토페린, 면역 조절 기능을 하는 펩타이드 등이 그것이다.
한편,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의 ‘밀크어트 홍보대사’ 오영주는 최근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ABC밀크’ 레시피를 공개해 화제다.
그녀는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ABC밀크’는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가득하다”며 “우유가 첨가되어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으며,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포만감은 높고 칼로리가 낮아 한 끼 식사 대신 간편하게 즐기기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다음은 밀크어트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오영주가 자신있게 추천하는 면역력과 포만감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영양만점 ‘ABC밀크’ 레시피다.
■ 면역력&포만감 UP ‘ABC밀크’
<재료>
흰 우유 400ml, 비트 50g, 당근 50g, 사과 30g
<만드는 법>
1. 비트, 당근은 작게 잘라 전자레인지에서 1분정도 익힌 후, 식혀준다.
2. 믹서에 우유와 식힌 비트, 당근 그리고 사과를 넣어 갈아주면 완성이다.
Tip. 기호에 맞게 연유나 시럽을 넣는다.
한편, 해당 레시피를 접한 누리꾼들은 “예전에 아보카도 스무디도 맛있게 해먹었는데 이 레시피도 따라해볼게요”, “당근 싫어하는데 내일부터 당근도 맛있게 비트랑 사과랑 우유랑 냠냠해야겠어요”, “abc쥬스랑 효과는 비슷할까요? 낼 당장 해먹어 봐야겠어요” 등의 댓글을 남기며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