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 년의 역사와 문화를 가진 집단이 자기사상이나 고유종교가 희미한 이유는 무엇일까. 심지어는 생활문화에서 전통의 흔적이 잘 안 보이는 현상은 어찌 된 일일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자의식이 부족하고, 창조보다 모방을 선호한 것은 분명하다. 그러면 자유의지가 약해지고, 남에게 습관적으로 구속당하는 것이 역사인데 말이다.
문화가 풍성하고 뛰어나려면 적극적인 교류와 능동적인 수용이 필요하다. 특히 21세기는 시공의 한계가 희미해지고, 하나의 ‘장(field)’에서 문화의 보편성이 급팽창되는 추세란 점에서 그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하지만 교류와 수용에는 최소한 2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첫째, 교류의 방식이다. 충돌과 갈등(새뮤얼 헌팅턴)인가, 협력과 공존(표트르 크로포트킨)인가? 문명의 발생 이후 끝없는 논쟁거리이다. 그런데 현재도 그렇지만, 역사는 지배와 피지배, 주인과 종속이라는 나쁜 관계가 더 많았음을 증명한다. 따라서 다른 집단과 만나는 방식은 명분과 이상이 아니라, 현실과 힘을 갖추고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모든 존재는 기본적으로 공평하다. 그렇다면 생활의 편의나 소수자의 이익을 도모하는 양적 팽창보다는 삶의 본질과 다수의 이익을 구현하는 질적 성숙이 중요하다
둘째, 주체와 객체의 구분과 역할이 분명해야 한다. 이는 일부의 오해처럼 자존심이나 명분이 아니라, 생존과 직결된 문제이다. 수용의 주체인 토대의 문화, 사람 등은 양적 비율이 높을 수밖에 없다. 현실의 문제점과 해결방법을 간파하는 경험과 능력도 더 많다. 그런데 현실과 상황을 잘 모르는 외부 세력이 정치력, 군사력, 경제력, 심지어는 문화력까지 동원해 교류를 주도하면 과도한 목표의식(때로는 욕심)과 무지, 자기들을 위한 정책과 사상 등을 강요할 본능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더 높다. 따라서 집단 간의 교류와 수용에서 성공할 확률을 높이려면 상호 간에 존중과 가치의 인정은 필수적이고, 주체 또는 주도세력의 힘과 능력의 배율이 약간 높아야 한다. 이는 보수와 진보의 관계도 같다(윤명철, 《역사는 진보하는가》).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문화의 수용을 대했을까? 우리 것이 경시됐고, 변질된 것은 분명하다. 중국을 끌어들인 신라의 삼국통일, 몽골(원나라) 지배의 100여 년 세월, 조선 500년 동안의 사대주의와 성리학, 일제의 식민지배 35년, 최근에는 자본주의와 서양문화의 영향까지 거론한다. 하지만 주변의 중국, 일본, 베트남 등을 보면 우리보다 더 자의식에 충실하고, 자문화를 토대로 외부문화를 수용했다.
그럼 우리 것이 없었기 때문이었을까? 역사학자가 판단할 때 그럴 리는 절대 없다. 그렇다면 무엇이 있었고, 어떤 역할을 했을까? 또 왜 사라졌으며, 소위 ‘우리 것’들은 지금 이 불쾌하고 절망적인 시대 상황 속에서 어떤 의미와 가치를 지녔을까.
현실에서 확인되듯 한민족인 남·북한 간에는 문명의 갈등, 사상의 충돌이 심각하다. 우리 내부에서도 공동체 의식은 거의 부서져 나간 것 같다. 세계적으로도 교류가 확대되면서 갈등, 충돌은 다양한 형태로 확장된다. 우리를 포함한 인류는 새로운 삶의 양식, 새로운 가치관을 요구하는 절박한 상황에 직면했다. 나는 희망을 품어본다. 혹시 우리 전통 또는 원핵 사상에서 민족문제, 인류 문제 등을 일부나마 해소할 수 있는 방식과 지혜를 찾아낼 수는 없을까? 그래서 역사학자로서 원조선인들이 자신들에게는 물론이고 후손들에게 전해준 삶의 ‘지침’인 ‘단군신화’를 주목한다.
단군기록은 사화(역사)인가, 신화인가?
단군의 실존과 역사를 두고 논쟁들이 많은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물론 실체를 규명하는 일은 필수적이고 의미깊다. 하지만 이 논쟁들은 신화를 ‘허구의 이야기’, 필요에 따라 ‘의도적으로 꾸며낸 이야기’라는 신화에 대한 오해와 비합리적이라는 한국 지식인들의 근거 없는 예단에서 출발했다. 물론 우리 역사와 원조선을 축소하려고 이를 악용한 일본인들도 책임이 크다. 신화는 한 집단이 경험했거나 믿는 충격적이고 의미깊은 사건 등 인간의 의식과 행동을 ‘자기 논리’로 재구성해 설화체의 형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따라서 신화는 사실 여부와는 무관하게 가치가 무궁무진한 조상들의 유산이다.
일연은 《삼국유사》 첫머리에 ‘고조선(왕검조선)’ 조항을 3부분으로 구성해 기록했다. 1부와 3부는 역사 서술의 형태이고, 2부는 “석유환인(또는 석유환국) 호왈 단군왕검”인데, 24개의 신화소를 이용해 치밀하게 논리를 구성했다. 나는 이 신화에 담긴 논리와 사상을 분석해서 3가지로 정리했다(윤명철,《단군신화, 또 다른 해석》).
첫째, 천손의 후손이면서 농경문화를 선택한 집단이라는 자의식을 선언했다. 원조선의 성립과 우리 문화의 근간에 큰 역할을 한 이주민 집단은 서북방 초원에서 왔고, 하늘과 해를 신령스럽게 여겼다. 환웅과 임금인 환인의 ‘桓(한)’은 밝다·크다·하나다·빛나다 등의 뜻을 가졌고, 한국·한글·칸(王) 등과 동일하다. 그가 내린 태백산 꼭대기(太伯山頂) 당나무(神壇樹) 아래의 신시(神市)는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가장 성스러운 원형이다(멀치아 엘리아데의 개념). 따라서 이러한 천손강림신화는 부여·고구려(백제)·가야·신라·왜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계승됐다.
또 신화 속의 웅(熊)은 지금도 곰을 숭배하는 동시베리아와 동북만주의 수렵삼림문화와 토지와 달을 숭배하는 남만주와 한반도의 농경문화라는 2가지 논리축이 겹쳐 완성된 지모신(地母神)의 상징이다. 때문에 ‘웅’은 동물이 아니라 감·검·금·고마·개마 등과 마찬가지로 무당이나 신, 왕 등을 의미하는 알타이어이다. 신라왕인 이사금과 금성(경주), 고구려의 일본식 명칭인 ‘고마’, 백두산보다 먼저 고구려 때 사용된 개마산· 개마대산 등의 명칭들, 백제 수도인 곰나루(熊津) 등은 이와 연관이 깊다. 그러니까 ‘단군왕검’은 하늘과 땅의 결합으로 탄생한 신령스러운 존재이고, ‘조선’은 하늘의 선택을 받은 집단이라는 선언이다.
둘째, 인간주의와 생명사상을 표방했다. 환웅은 하늘에서부터 천하와 인간세상을 구하는 일에 강력한 의지를 표방했고(數意天下 貪求人世), 그의 관심은 명분과 공담이 아닌 인간 360 여사(餘事)였다. 또한 환인이 준 이념은 ‘홍익인간’이었다. 이는 인간이 역사의 주체이며, 만인이 평등하다는 세계관이다. 웅(곰)도 인간이 되기를 지극히 염원하고, 굴속에서 해를 보지 않은 채로 쑥 한 줌과 마늘 20개(1+20=21)로 버틴 끝에 여자로 변신했다. 이후 다시 나무 아래에서 수태를 지극정성으로 빌었다(이능화, 《조선무속고》). 인간은 고난 끝에야 자격을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존재임을 알렸다. 또한 단군왕검은 신이 아닌 인간이었고, 조선은 ‘홍익인간’ 사상으로 신의 나라(神市)를 재현한 인간의 나라였다.
셋째, 조화와 합일을 지향하는 사상과 논리를 표방했다. 보통 토착민과 이주민의 만남, 종교나 문화가 다른 집단들 간의 조우는 충돌로 일관되며, 정복과 피정복의 관계로 결정된다. 그래서 그리스·로마·일본 등의 신화는 신들 간의 갈등, 신과 인간들 간의 투쟁을 생생하게 표현한 것이다. 반면에 단군신화는 문명과 나라의 교체라는 역사적인 결과보다 관계 맺는 과정과 방식, 사상을 더 중시했다. 환웅과 곰은 하늘과 땅, 빛과 어둠, 부와 모, 천손 신앙과 지모신 신앙, 유목문화와 농경문화 등 이원적인 대립 관계를 상징한다. 보통은 과도한 대립과 파국을 낳는 관계인데, 그들은 각종 금기와 결혼 및 출산이라는 민속 의례의 형식을 빌어 극적인 충돌을 피했다. 또한 예비상황과 중간단계를 거쳐 두 집단의 결합을 성사시켰다. 단군왕검의 탄생과 조선의 건국이다.
나는 이러한 단군신화의 기본논리와 사상을 ‘3의 논리’라고 표현해왔다. 역사발전에서 과정과 단계를, 양보다는 질, 합일을 목표로 상호조화를 이뤄가는 사상의 핵심이다. 실제로 일연은 천부인 3개, 신단수, 삼사, 3·7일 등의 신화소와 3개의 문장 등 ‘3’이라는 숫자와 논리가 많다.
인류의 운명이나 우주의 패러다임을 논하는 ‘우주담론’, ‘지구담론’ ‘동아시아 담론’ 등도 중요하지만, 민족 간의 충돌, 내부의 계급모순들,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소하는 일은 더더욱 시급하다. 이러한 시대에 합일과 상생을 추구하는 단군신화는 의미가 크다. 더불어 분실했거나 망각한 존재의 근원에 대한 확신과 자부심을 줄 수 있다. 개천절, 하늘이 열린 날이다. 미래가 열릴 날이다.
윤명철 < 동국대 명예교수·우즈베키스탄 국립 사마르칸트대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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