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CU의 유튜브 채널 ‘씨유튜브’에서 처음으로 조회수 100만 뷰를 넘은 영상이 나왔다. 유명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자막도, 자극적인 편집도 없다. CU의 자체브랜드(PB) 제품인 ‘쫀득한 마카롱’ 시리즈 중 알록달록한 색감의 ‘아이스마카롱’을 제조하는 과정을 약 5분30초 동안 담았을 뿐이다.
지난 8월 초 올라온 이 영상은 약 한 달 만에 조회수 100만 뷰를 넘었다. 댓글만 2000개 넘게 달렸다. ‘마카롱 공장’의 모습과 이를 예쁘게 담아낸 영상미에 대한 호평이 많았다. 누리꾼들은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보는 것 같다” “보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등의 댓글을 달았다.
영상의 인기는 매출로 이어졌다. CU에 따르면 이 영상의 조회수가 50만 뷰를 넘은 8월 28일 쫀득한 마카롱 매출은 영상을 올리기 하루 전인 8월 10일보다 23.5% 늘었다. 조회수가 100만 뷰를 돌파한 지난달 26일에는 매출이 29.8% 증가했다.
CU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피로를 느낀 소비자들이 가볍고 편하게 볼 수 있는 영상을 찾는 것 같다”며 “차별화한 콘텐츠로 유튜브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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