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상표권, 방탄소년단 관련 브랜드가 싹쓸이…빅히트는 엔터사 2위

입력 2020-10-05 15:24  



한류 콘텐츠 상표권 중 가장 많은 상표권을 가진 브랜드 1, 2, 3위를 모두 방탄소년단 관련 브랜드가 휩쓸었다는 자료가 5일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특허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류 콘텐츠 중 가장 많은 상표권을 가진 브랜드는 방탄소년단의 영문 약칭인 'BTS'로 나타났다. 올 8월 기준 'BTS'로 등록된 상표권은 168건에 달한다.

2위는 방탄소년단의 팬클럽 아미의 영문 명칭인 'ARMY'로, 88건의 상표권을 등록했다. '방탄소년단'은 46건의 상표권을 등록해 3위에 올랐다.



주요 엔터테인먼트사 중 가장 많은 상표권을 보유한 기업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였다. 에스엠엔터테인먼트는 1526건의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다. 에스엠엔터테인먼트는 아이돌 최초로 여성 아이돌 그룹인 S.E.S의 상표출원을 시작으로 EXO, 샤이니, 레드벨벳 등을 지속 출원하여 상표권을 가장 많이 보유한 회사가 됐다.

2위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로 619건의 상표권을 등록하고 있다. 이 뒤를 에프엔씨엔터테인먼트(418건), 제이와이피엔터테인먼트(160건), 와이지엔터테인먼트(137건) 등이 이었다.

고민정 의원은 "한류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는 기본이고, 이제는 지식재산권 확보가 국가 경쟁력"이라며 "특허청의 업무 범위도 지식재산권 확보로 더 넓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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