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백신 상온노출 대처 지연? "즉시 조치했다" 해명

입력 2020-10-05 18:19   수정 2020-10-05 18:21


독감 백신 상온 노출 사고 당시 질병관리청의 대처가 지연됐다는 논란이 제기되자 보건당국이 "상온 노출 의심 사고를 신고 받은 즉시 백신 공급을 중단했다"고 해명했다.

질병청은 5일 국가 독감백신 예방접종 사업 중단과 관련한 참고자료를 통해 "9월21일 오후 1시30분께(상온 노출 백신) 신고를 받은 후 내부 보고·식품의약품안전처에 상황을 공유한 뒤 사실관계 확인을 거쳐 해당 업체 백신 공급을 즉시 중단시켰다"고 말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이날 오전 독감 백신 상온 노출 사고 이후 질병청이 곧바로 백신 접종 중단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고 지적한 이후 나온 설명이다.

질병청은 지난달 21일 독감백신 유통업체인 신성약품이 백신을 운송하는 과정에서 내장유통 원칙을 지키지 않은 사실을 확인하고 이날 밤 국가예방접종 사업을 잠정 중단했다.

하지만 강기윤 의원은 질병청이 신성약품의 상온노출 제보를 지난달 21일 오후 1시30분 최초 접수했지만 오후 11시가 돼서야 국가 예방접종 사업 중단 공지를 했다고 비판했다. 약 10시간동안 질병청이 아무런 대처를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이에 질병청은 독감 백신이 상온에 노출 됐다는 의심 신고를 받은 뒤 지체없이 대응에 나섰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지난 3일 기준 상온에 노출된 것으로 의심되는 백신을 접종한 사례는 현재까지 총 2295건으로 집계됐다. 질병청도 백신 유통 과정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논의 중이다.

상온 노출이 의심되는 백신 물량에 대한 품질검사 결과는 6일 발표된다. 질병청은 품질 검사 결과를 토대로 국가 예방접종 사업을 재개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다.

김기운 한경닷컴 기자 kkw1024@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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