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블루' 임직원 마음방역 나선 롯데

입력 2020-10-07 14:08   수정 2020-10-07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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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받은 임직원들의 마음 챙기기에 나섰다.

롯데인재개발원은 지난달 그룹 임직원 221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일상이 바뀌며 생기는 우울감(코로나 블루)을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단했다고 7일 밝혔다.

롯데인재개발원은 코로나 블루가 발현되는 영역을 감정적·인지적·사회적·신체적 총 4가지로 나눠 조사했다.

감정적 영역에서는 근로 등 동기와 욕구가 떨어져 저조한 기분 상태가 유지되는지를 살폈다. 인지적 영역에서는 자기비하적인 생각을 하거나 소속된 조직에 대해 비관적으로 생각하는지, 사회적 영역에서는 타인과의 사회적 유대 또는 업무 부문의 상호작용이 부족해 외로움을 느끼는지 점검했다. 신체적 영역에서는 피곤한 느낌이 있는지, 신체적 활력이 저하되는지 여부를 물었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53.3%가 감정적인 영역에서 코로나 블루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과 경제적인 어려움, 근무 환경의 변화가 스트레스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직급별로 보면 대리급 직원(58.8%)들은 인지적 영역에서, 임원은 사회적 영역 (42.9%)에서 다른 직급 대비 코로나 블루 인지 빈도가 현저히 높았다. 상대적으로 낮은 연차의 직원들은 본인의 경력 개발과 회사의 향후 위치에 대한 불안감을, 임원은 사회적 교류 저하로 인한 소외감을 상대적으로 크게 느끼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산업별로는 관광 서비스 직군 직원의 코로나 블루가 가장 높았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받은 직군이다.

롯데인재개발원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임직원들이 코로나 블루로 겪는 심적 어려움을 돌보기 위해 캠페인·리더십·마음건강·몸건강 4개 영역으로 관리하는 ‘롯데 회복탄력성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리더급과 해외주재원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던 ‘마인드풀니스(마음챙김) 프로그램’ 컨텐츠를 늘리고 교육 대상도 확대할 방침이다. 또 재택근무자들을 위해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원격 피트니스 클래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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