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이 소지한 체크카드 개수는 지난 1분기 기준 1억1045만 장으로 신용카드(1억1142만 장)와 비슷한 수준이다. 체크카드 혜택을 잘 골라 쓰면 신용카드만큼 돈을 아끼는 것도 가능하다. 비씨카드와 차이코퍼레이션이 지난 7월 내놓은 ‘차이카드’가 대표적이다. 카드 사용자가 ‘번개’라는 아이템을 얻고 이를 차감해서 원하는 혜택을 받는 게 특징이다. 예컨대 마켓컬리에서 1만2000원을 네 번 결제하면 번개를 12개 얻는다. 모은 번개 12개 중 10개를 스타벅스에서 1만원 결제할 때 쓰면 50% 할인율을 적용받아 5000원만 내면 된다. 총 5만8000원을 결제하고 5000원을 할인받는 셈이다. 할인율은 8%를 웃돈다. 회사마다 매일 할인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결제한 금액 대신 ‘결제 횟수’가 많아질수록 혜택을 더 주는 카드도 등장했다. 결제할 때마다 쓰는 금액이 ‘적립 기준’보다 조금 높으면 유리한 방식이다. 지난 13일 출시된 신한 콘 체크카드가 그런 카드다. 국내 가맹점에서 5000원 이상 열 번 넘게 결제하면 1000원, 20회는 2000원, 30회는 4000원을 카카오페이포인트로 쌓아준다. 70회가 넘으면 최대 2만원까지 적립할 수 있다. 5000원을 70번 쓴다고 가정하면 35만원을 쓰고 2만원을 적립하는 셈이다. 적립률이 6%에 근접한다. 매번 적립기준에 맞춰 쓰면서 돈도 아끼고, 적립 혜택도 신용카드 못지않게 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로 커버하지 못하는 부분을 체크카드로 메울 수도 있다. 일부 체크카드는 특정 업체와 제휴를 맺어 그 업체에만 혜택을 집중하기도 한다. 쿠팡 신한체크카드는 월 20만원 이상 쓰면 적립한도나 횟수 제한 없이 쿠팡캐시로 3%를 매번 적립해준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