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건설이 ‘이천 서희스타힐스 스카이’ 아파트 모델하우스 영업을 개시한 가운데 많은 수요자들이 발길이 몰리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이천 서희스타힐스 스카이’ 담당자에 따르면 “이천은 기존 주택의 노후화로 희소성이 높은 새 아파트에 선호도가 높은데 반해 전통적으로 신규 분양이 뜸한 이른바 공급가뭄지역으로 앞으로 나올 분양물량도 많지 않다”라며 “방문객 대부분이 이천에서 보기 힘든 새 아파트를 인근 전세가격 수준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관심이 많았고 대규모의 단지 구성 등 상품의 경쟁력 측면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드러냈다”고 현장 분위기를 설명했다.
실제로 이천시는 10년 이상 노후화된 아파트가 약 82%를 차지해 노후화가 높은 곳이다. 특히 단지가 들어서는 안흥동은 이천의 강남으로 불리는 곳으로 주거선호도가 매우 높은곳임에도 5년 이하의 새 아파트는 단 736세대 밖에 없다.
이마저도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초고층 주거복합타운에 자리한 ‘이천 롯데캐슬 골드스카이’ 전용면적 84㎡ 아파트가 지난 7월 4억 9,900만원에 거래를 마치면서 지역 내 최고가를 경신했다.
이천 안흥지구는 유일한 초고층 주거복합타운으로 국토교통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전국 31층이상 건축물은 0.03% 밖에 안될 정도로 희소가치 기대감이 가격을 주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산업기반 도시인 이천은 주택 수요도 풍부하다. 현재 현재 이천시에는 SK하이닉스, 현대엘리베이터, 신세계푸드 등 대기업 21개가 자리해 있고 1만7000개가 넘는 중소기업들이 있어 젊고, 생산성이 있는 탄탄한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천 서희스타힐스 스카이’는 안흥동 내 시세 대비 합리적인 가격과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으로 자금 부담없이 새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셈이다.
또한 ‘이천 서희스타힐스 스카이’는 무주택자이거나, 국민주택규모(85㎡) 이하 1주택 소유한 세대주라면 청약통장이 필요없이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어 요즘같이 청약경쟁률과 당첨 가점이 동시에 높아지면서 새 아파트에서 살 기회가 박탈된 젊은 수요층에게 인기가 높다.
모델하우스를 방문한 직장인 김모 씨(36)는 “지인이 이미 조합원으로 가입한 상태로 이번에 신규 조합원을 추가로 모집한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어 직장에 휴가를 내고 일부러 찾았다”라며 “안흥동 초고층 주거복합타운에 들어선 새 아파트가 5억원을 넘어섰지만 이 아파트는 평균 3억원 초반대 가격으로 부담이 크지 않고 조합원 모집도 거의 마무리 단계여서 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고 인터뷰에 응했다.
안흥동 A 공인중개사는 “이천 역시 아파트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이에 따라 분양가가 오를수록 미분양 리스크가 커지면 건설사들이 향후 분양을 미루게 돼 새 아파트를 더욱 찾아보기 힘들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이천에서 주거 선호지역인 안흥동에 주변 시세 대비 가격경쟁력이 있는 새 아파트가 공급돼 지역 수요자들의 관심이 크고,, 향후 이천시 안흥지구를 중심으로 4~5억원을 초과하는 가격이 대세가 될 전망이며, 이러한 기대치는 개발진행 구역을 중심으로 토지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천 서희스타힐스 스카이는 이천시 안흥동 279-1번지 일원에 지하 5층~지상 최고 49층, 6개동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단일 84㎡ 아파트 945세대(예정)와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주거복합단지로 선보여진다.
지난 7월 1일 지구단위계획구역결정고시가 완료돼 사업이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는 여건이 확보된 상태다. 또한 97% 토지소유권을 확보하는 등 사업 지연 등의 문제가 말끔하게 해결된 현장으로, 아파트 건립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조합원 모집이 완료되면 사업승인 및 착공 후 일반 분양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단지 내 상업시설도 함께 구성돼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할 예정이다. 대단지에 걸맞은 넓은 부지를 활용해 피트니스센터,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경로당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단지 곳곳에 어린이놀이터, 쉼터 등 조경 특화설계를 적용해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실내는 4베이, 3면개방, 거실 2면개방 등 타입에 따라 다양하게 계획해 쾌적하고 넓게 생활할 수 있는 주거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펜트리, 드레스룸, 현관 수납공간 등 다양한 수납공간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천 서희스타힐스 스카이 모델하우스는 이천시 중리동43-1번지에 마련돼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